우리아이들도 장염으로 고생많이 했는데. 기름진 음식을 빼고 우유빼고,오렌지 빼고, 그리고 나머지는 다 괜찮아요. ㅇ예를 들면 삶은 감자.두유 사과.구운 생선.등 (이은숙)
큰 아이와 작은 아이가 동시에 장염인 경우가 있는데 큰아이는 정말 하루를 물만 먹였어요. 보리차에 설탕타서. 그랬더니 효험이 있었구요, 작은아이는 설사전용 분유를 먹였어요. 그것도 효험이 있었구요. 원래 열나는 아이는 물을 많이 먹이는 것이 좋다잖아요 그래서 이래저래 물만 많이 먹였어요. 이온음료도 간간이 먹이구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주희)
그런 엄마에게 방금 전화를 해서 여쭤본 건데요...
만성장염인 경우는 녹차를 진하게 우린물이나 매실이 좋고 장염으로 설사를 할 때는 이질풀과 차조기잎을 다려마시거나 말린 산사열매가 좋다고 하시는데요...
아가는 아마도 급성장염인 것 같아서 위에것은 좀 곤란할 것 같아요.
특히 아이라서 함부로 쓸 수도 없구요. 제일 중요한 것은 안정을 취하고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요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셔야 한대요. 그리고 설사와 복통이 가라앉은 다음에야 유동식부터 시작해 보통식으로 차츰 옮겨 가야 한다고 하니...(영자)
저도 이제 막 돌지난 아들을 둔 엄마예요.
우리 아이도 9~10개월 경에 심하게 장염을 앓았던 때가 있었어요. 아기들은 감기나 열이 심하면 장염이 같이 오는 경우가 잦은가봐요.
열이 심할 때 아기들은 위벽이나 장 표면이 헌다고 해요. 위벽에는 분유를 소화시키는 효소가 있는데 위벽이 헐면 그 효소가 부족해서 아기가 분유를 소화시키지 못해 설사를 하는 거래요. 소화를 못시키는 우유의 특정성분(이름이 잘 생각이 안나요)을 반으로 줄이거나 아니면 우유가 아닌 콩을 주 성분으로 하는 특수분유가 있어요(매일이나 남양에서 나온 건데 분유파는 곳에 가면 다 있더라고요) 그걸 한번 먹여보세요. 그것 때문에 설사가 낫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안먹이는 것보다는 낳은 것같아요. 저는 매일에서 나온 제품을 먹였었는데 잘 먹고 변의 묽기도 좀 가시는 것 같더라고요. 제 아이가 장염에 걸렸을때 인터넷에서 장염에 대한 정보를 찾아놓은게 있는데 한번 읽어보세요.. (강아줌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