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굴 미용에 흰자와 벌꿀 :::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달걀의 흰자를 두 손바닥으로 주물러 거품이 일게 하여 얼굴전면에 바른다. 1-2분동안 그대로 있다가 더운 수건으로 깨끗이 닦아낸 다음 벌꿀을 발라서 이튿날 아침에 씻어내면 살결이 고와지고 떼물을 벗은 얼굴이 된다.
::: 거칠은 살결에 율무 :::
율무를 볶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하루에 3번씩 차숟갈로 물정도를 마시기를 2주일정도 계속하면 살결이 부드러워진다. 이것은 사마귀가 났을 때에도 효과가 있다.
::: 손등을 곱게 하는 소금 :::
부엌일을 끝낸 다음 굵은 소금으로 손등을 비벼주면서 싯으면 손등이 부드러워지며 고운 손이 된다. 이것은 동상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도 간단하여 널리 알려지고 있다.
::: 양조 식초 :::
피부는 산성 물질을 좋아 한다. 양조 식초를 물에 타서 온몸을 맛사지 해주면 거치른 피부가 없어진다.
::: 살결을 곱게 하는 송화(松花) :::
소나무 꽃가루를 매일 아침 차숟갈 하나 정도를 마시면 살결에 광택이나고 탄력성 있는 피부가 된다. 더욱이 이 소나무 꽃가루는 동맥경화증과 이질에도 신통한 효과가 있다.
::: 얼굴의 주름살에 돼지발족 :::
어미돼지의 발족을 4개 깨끗이 씻어 고압(高壓) 솥으로 푹 끓이면 고약처럼 된다. 이것을 잠자리에 들때 발랐다가 아침에 씻어낸다.
::: 변비(便秘)를 없애라 :::
피부가 좋아지려면 먼저 변비부터 없애야 한다. 원래 대변은 하루 식사 회수만큼 보는 것이 정상이다. 변비가 있는 한 아무리 좋은 약이나 화장품도 소용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