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12

기침과 가래


BY 아줌마 2001-06-01



::: 배와 꿀 :::

배 속에 꿀을 넣어 쪄서 먹는다.
은행알 10개에 사탕알 10개를 합쳐 푹 쪄서 먹는다. 또 연뿌리의 양쪽 끝을 잘라버리고 그 구멍에 흰설탕을 채워 두면 얼마 안 있어 설탕은 물이 되는데 이것을 마신다.

::: 마늘과 설탕 :::

곱게 찧은 마늘 450그램을 1리터의 끓는 물에 넣어 10시간 가량 물이 식지 않게 해서 놔둔 다음, 찌꺼기를 걸려 1kg의 흑설탕을 넣어 보관해 두고, 기침이 날 때마다 한 숟깔씩 마시면 아주 잘 듣는다.

::: 생강과 설탕 :::

생강 200g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고 거기서 150g의 흑설탕을 섞어 물로 푹끓여 반숟가락씩 천천히 자주 삼키는 것도 효과적이다.

::: 도라지의 뿌리와 감초 :::

감기로 기침을 몹시 할 때는 도라지의 뿌리와 감초를 각 3돈씩 5홉의 물로 3홉으로 달여서 복용한다.

::: 감나무의 잎 :::

늦가을에 감나무에 아직 붙어 있는 감나무의 잎은 기침에 특효약감이다.
감기로 기침이 심한 때는 3-4장을 2홉의 물로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의 양으로 복용한다.

::: 곶감 :::
어린이들의 기침에는 맛도 있고 하여 먹이기 좋고 효과도 놀랍다.
곶감 4-5개를 반되의 물로 반이 되게 달여서 몇차례에 나누어 먹인다.

::: 연뿌리 :::

기침이 심하여 목이 아플 때는 연뿌리를 강판에 갈아서 설탕으로 맛을 들여 뜨거운 물을 조금 부어서 복용한다.

::: 꿀 :::

30분 마다 뜨거운 꿀을 찻숟깔 하나씩 먹으면 기침이 잘 멎는다. 천식에도 좋다.

::: 인삼과 호두 :::

어린이들이 기침으로 오래 고통을 받을 때는 호두의 알맹이 2돈, 인삼 0.5돈을 2홉의 물로 반으로 달여 두었다가 생각이 날 때에 복용시킨다.

::: 우유, 계피(桂皮) :::

한 컵의 우유를 끓이고(오래 끓이면 안됨) 약간의 계피 가루와 "버터" 한 숟깔을 넣어 잘 섞어서 식기전에 마신다.

::: "버터", 식초, 계피(桂皮) :::

한덩이의 "버터"와 양조 식초 약간, 계피 가루 약간, 그리고 상당량의 설탕을 섞고 물을 알맞게 부어 끓여 "시럽"을 만들어 마시면 기침에 잘 듣는다.

::: 무우와 물엿 :::

물엿 속에 무우를 적당한 길이로 도막을 내어 꽂아 두면 무우의 물기로 물엿이 녹아서 맛있는 엿물이 된다. 이것을 작은 술잔에 반정도 그대로 마시거나 뜨거운 물을 타서 엿물을 만들어 마신다. 기관지염 등으로 인한 기침에도 특효가 있다.

::: 모과 :::

모과 1개를 4쪽으로 도막을 내고는 씨와 함께 4-5밀리 두께로 썰어서 약탕관에넣고 물 4-5홉으로 달인다. 분홍빛 모과물이 되면 설탕물을 적당히 섞어 복용하면 차대신에 매우 좋고 기침에도 특효가 있다.

= 출처 : 엔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