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89

감기


BY 아줌마 2001-06-01



::: 검은콩과 쑥 :::

감기로 열이 날 경우 그늘에서 말린 쑥과 검은콩을 5돈씩 6홉의 물로 달여서 3홉이 되면 3번에 나누어 마신다. 이 약은 뜨거운 것을 마시는 것이 땀을 내는데 휠씬 효과적이다.


::: 붉은 현미와 귤 :::

볶은 현미 0.3홉, 귤껍질 1개, 생강 3조각, 꽃감 1개를 4홉의 물을 붓고 달여서 3홉이 되게 하여 현미가 더 붇기전에 국물을 따른다. 이것을 일정한 시간없이 마시면 감기에는 매우 효과가 있다.

::: 무우와 생강즙 :::

재채기가 나고 오한이 들면서 감기에 걸린 것 같을 때는 무우를 강판에 갈아서 소주잔 2장 정도에 생강을 약간 갈아서 섞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 식기전에 마시고 따뜻하게 잠자리에 들면 발한과 이뇨작용이 촉진되어 이튿날 아침까지는 거뜬해진다. 평소에 건장하고 미식(美食)을 하는 분에게는 더욱 효과적이다.

::: 귤껍질과 생강 :::

마른 귤껍질(오래 된 것일수록 좋다) 한줌에 생강 1개를 갈아서 섞고는 1홉정도의 물로 달여서 마신다. 귤껍질의 안쪽에 붙은 흰부분은 긁어 버리면 더욱 효과가 있다. 귤껍질을 저장할 때는 미리 흰 부분을 긁고는 잘게 썰어두면 가장 편리하다.


::: 쑥목욕 :::

그늘에서 말린 쑥을 무명주머니에 넣고는 끓인다. 이 끓인 물과 쑥을 함께 목욕탕에 붓고는 목욕을 하면 몸이 휠씬 더워진다. 가벼운 감기는 쉽게 물리칠 수 있다.


::: 볶은 생강 :::

묵은 생강을 잘게 썰어서 검어질 때까지 볶는다. 파와 청주를 약간 섞어서 달인 다음 설탕을 약간 넣고 마시면 감기를 낫게 할 뿐더러 향기로운 차로도 맛있게 먹을 만하다.


::: 모과 :::

모과의 속을 빼버리고는 얇게 썰어서 설탕물(미리 끓여 둔다)에 담구어 둔다. 모과즙이 울어 난 이 설탕물은 맛이 좋기도 하여 어린 아이들의 감기에 먹일만 하다. 급할 때는 모과를 강판에 갈아서 설탕물로 끓여서 마시면 된다.


::: 계란탕 :::

엽차잔에 계란을 한개 깨어 넣고 설탕을 차숫갈 2개 정도 넣고는 뜨거운 물을 붓고 재빨리 저어서 입으로 불어 식혀가면서 마시면 된다.


::: 오징어와 파 :::

오징어를 구워서 가늘게 찢고 파도 잘게 썰어서 오징어와 컵에 담은 뒤에 뜨거운 물을 부어서 마시고 몸이 따뜻해지는대로 잠자리에 들어간다.


::: 사과껍질 :::

자주 감기에 걸리는 분은 여름에도 감기를 앓기가 쉽다. 이런 분은 사과껍질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설탕을 넣은 다음 끓여서 마시도록 한다. 과실차의 풍미가 있으므로 먹기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