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는
위의 여덟 가지 권리를 주장하는 한편 아래의 다섯 가지 책임도 다해야
합니다.
▶ 다섯 가지 책임
1. 우리가 쓰는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과 품질에 대해 보다 주의깊게
관심을 갖고 문제점을 지적할 책임
2. 우리의 부적절한 소비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폐를 끼치는지 인식할
책임
3. 우리가 거래상에서 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따지고 행동할
책임
4. 우리의 소비가 환경을 어떻게 오염, 파괴하는지에 대해 깊이 인식할
책임
5.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 증진시킬 수 있는 힘과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소비자로서 함께 힘을 합할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