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95

아이들을 어떻게 하면 바르게 키울까요?


BY sujung005 2001-04-08

잠깐 몇자 적어볼까한다. 그냥 나만의 메모?
모두든 엄마들이 같은 생각일지도 모른다. 내 아이들을 어떻게 키울까?
나중에 아이들이 어느정도 자라서 아~ 나는 내아이들을 참 잘 키웠다.라고 생각할수 있는 엄마. 인제 막 커가는 자신의 의사표현을 당당하게 말하는 내 아이들을 볼때 문득문득 겁이난다. 오늘도 나는 초등학교3학년 아이에게 뚝 던지는 말로 너는 엄마가 공부하라고하면 어쩔수없이 하고 엄마는 너 스스로알아서 공부하는 아이가 됐으면 하는데 자꾸 엄마가 잔소리를 해야하니 속상하다. 잔소리로 공부하는 그런 아들이 안됐으면 좋겠는데.. 마음이 아직은 여린 아들은 그것이 무슨 뜻인지 이해나 했는지... 아이에게 공부라는 스트래스는 주고싶지 않는게 엄마의 심정인데 생각처럼 안됐다. 엄마인 내가 나를 스스로 생각해봐도 지금의 나의 교육 방법은 아닌것이다. 남의 아이와 내아이를 비교하지 말자 하면서도 비교를 하게되고 나의 아이는 다른 아이들 보다 뭔가 조금 이라도 달랐으면하고 그러다보니 아이에게 자꾸 짜증나고 우리아이만 뒤처지지나 않나 조금해지고...
나는 가만히 생각해 보았다. 이러면 안되겠다 더 늦기전에 지금 내가 행동하고 생각하는 사고를 바꿔야지 우리 아이들을 바르게 클수있게... 그래서 먼저 생각해 본것은 나만의 교육 철학(?) 철학이라하니 거창한것 같지만 세워야 겠다. 이대로 그냥 있어선 안되겠다.
우선 1. 아이들에게 항상 웃는얼굴의 엄마
2. 지시하는 억양이 안닌 자기 스스로 할수 있게 말한다
3. 아이와 엄마가 같이 공부하는 마음으로 같이 공부한다
4. 아이가 공부를 하기 싫어 할때는 일단 쉬게한다.
5. 절대 다른 아이와 비교하지 말자
6. 아이의 의사를 존중하자
이외 많지만 지금 생각나는것을 우선 지키도록 노력하고 다른 엄마들 좋은 생각이 있으면 얘기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