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332

주5일제 근무?


BY mkse 2001-08-31

속상해방에 갔더니 누군가 주5일 근무제에 관해
올려놨길래 들여다 보았더니 이런 저런 사정으로 반대한다.
주5일제 찬성 의견을 냈더니 누군가 계속 대꾸하다가
자기 글만 싹 지우고 사라져 버렸다.

내 자신도 어차피 돌아가면 직장을 알아볼테고, 한동안
서양물을 먹어서인지 주5일제 근무가 당연하게 느껴지는
편이다. 독일이란 나라인가는 주4일제를 추진 중에
있다고 하는데 우리의 현재 경제 사정으로 봐서
그 정도 까지야 무리라 하더라도 주5일제 정도라면
많은 사람들이 찬성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반대 의견도 많은 것 같다.

자신의 입장에 따라 찬반이 갈리는 문제겠지만 내가
생각했을때는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찬성하는 쪽이
훨씬 더 많을 줄 알았다. 어차피 우리나라에서는
고용주보다 피고용주가 더 많을테고, 대부분 고용주가
피고용주보다 경제적인 면에서 더 여유롭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다.

얼마전에 나온 어느 발표만 봐도 우리가 세계에서
노동시간이 제일 높은 나라라고 하는데 우리 자신들은 일을
많이 하고도 그게 일상이 되어서 자신이 일을 많이 하고
있는지도 깨닫지 못하고 있는건 아닌지, 혹은 한나라당이
줄기차게 주5일제를 강력하게 비판하는 것으로 봐서 이것도
어째 정부 정책에 대한 무조건적 비판인것 같기도하고..

아줌마들이 토요일날 학교에 가지 않게 되는 자녀들이
더 놀게 될까 반대하는 것도 특이한 현상으로 보인다.
우리 나라 아이들, 학교나 공부 때문에 너무 많이
스트레스 받는거 아닌가나? 내가 학부모라면 그 불쌍한
애들 오히려 학교에서 조금이라도 해방시켜 주고싶고,
학과공부가 아니라 오락이라도 좋으니 좀더 의미있는
곳에 투자하게 하고 싶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