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국 심천에 살고 있습니다.
김치 파동 이후 중국김치를 안사먹는 일본아줌마가 김치 만드는 법을 가르쳐 달라고 몇달 전부터 사정을 해서, 별 솜씨는 없지만 어제 날을 잡고 열심히 이것저것을 가르치고 있는데, 이런~~~ 세탁기를 고치는 사람들이 시간을 딱 맞추어서 들어올줄이야... 옆에서는 세탁기 고치고 옆에서는 김치하고 .......^^;; 넘 바빴습니다.
그런데 정적을 깨고 들리는 전화벨 소리.....따라라~~라~라라~~~따라라라~~
수리공아저씨의 전화벨 소리.....대장금의 주제곡......
중국 사람들이 요즘 대장금에 흠뻑 빠져있어서 그런가 보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일본 아줌마 왈 요즘 대장금 디비디 보느라 남편하고 밤에 잠을 못잔다고.....호호호^^ 재잘재잘.....
내가 한마디 " 지금 너 장금이 같다...."
일본 아줌마 대답...." 마마~~ "
전화벨은 왜 그리 자주 울리는지 전화 울릴 때 마다 " 마마 "를 찾는 일본 아줌마^^
넘 웃겼습니다.
일본 아줌마 수랏간이라는 말도 알고, 지진희를 붙잡으러 갔던 병사가 이상형이라는 말도하고....아주 디비디를 독팍하는 눈치였습니다...
아무생각이 없었는데, 김치 하면서 계속 마음 속으로 울컥 울컥 솓아 나오는 기쁨......
한국 김치와 드라마가 날 이렇게 기쁘게 할 줄이야.....
일본 아줌마 돌아갈 때 기분 좋아서 김치5쪽이나 싸서 보냈습니다.^^
그런데, 오늘 중국에 여행 온 한국아줌마의 안좋은 일 당한 뉴스를 보고 몇자 적어야 한다고 생각 했습니다.
1.중국 여행 올 때 여기 영어 거의 통하지 않습니다. 영어하면 화냅니다. ^^
스(예), 부스(아니오), 하오(좋아), 부 하오( 싫어), 씽(해라), 부씽(하지마)등 기본 표현 익히는데 하루도 안걸립니다. 꼭 공부 하고 오세요. 거의 부정형을 많이 쓰게 될 겁니다. ^^
2. 옷 좀 허름하게 입고, 화장 진하게 하지 마세요. 구두 보다는 운동화 강추!
중국 여행을 중국사람 따라서 많이하는 편인데, 운동화 신고 갈 곳이 많습니다.
우아하게 예쁘게 옷입고 갈 곳 한군데도 없습니다.
중국사람이 한국사람 걸어다니는 돈으로 생각합니다. 길거리에서 눈에 띄지 않는 것이 상책입니다.
3. 중국으로 골프 여행 많이 오셔서 캐디비 턱턱 100원씩, 안마 받고 팁 100원씩 주는 것 자재해 주세요. 여기 돈 100원 한국돈으로 약 13,000원 입니다.
100원이면 중국 보통 사람 10끼 밥값입니다. 캐디비는 50원, 안마 팁10원에서 20원 주면 충분합니다. 서비스가 안좋으면 안주어도 상관없습니다.
내돈 내가 쓰는데 무슨 상관이냐? 돈 주는 것 본 다른 중국 사람이 당신이 돈 많은 줄 알고 바로 달라 붙을 수 있습니다.
중국 팁이라는 것 아직 없습니다.
중국 사람들이랑 여행해 본 결과 가이드 팁도 없었습니다.
중국에 한국 보다 부자 엄청나게 많습니다. 홍콩 나가면 백화점에 바글바글 명품사는 사람들 중국 사람들 입니다.
중국 부자도 많고 가난한 사람도 많은 곳입니다.
중국 와서 돈자랑 하지 맙시다!!!
4. 아직도 가이드들이 끌고 다니는 중국차, 약 , 보석 사는 분들 계십니까?
아무것도 안사서 눈치 보인다고요? 가이드 100원 주고, 가까운 재래 시장에 데려다 달라고 하세요.
그리고 이름 모르는 과일 왕창 사세요. 물론 속아서 살 생각하세요...속아서 사도 한국 보다는 쌉니다.
과도도 하나 사서 호텔 수영장에 앉아서 우아하게 깍아먹으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더 실속 있을 겁니다.
너무 싼 중국여행 하지마시고, 여행지 선택 해서 하는 여행을 하시면 시간 알차게 보낼 것 같습니다.
5. 한국 남성분들 덕분에 여기 술집이 호황인데....참 할말이 없습니다.
물론 관광지 어떤 곳은 술집 앞에 군인 같은 사람들이 총들고 서있던데 왜 그럴까요?
밤늦게 술먹고 다니면 나 죽여주세요 하는 곳입니다.
한주먹 하고 기운 센 천하 장사라 괜찮다면 더 할말이 없습니다.....
제발 혼자만 얻어 맞고 돈뺏기고 , 한국으로 에이즈나 성병 균만 데려 가지 말기를.....
6. 관광지에서 물건 살때 꼭 3분의 1로 깍으세요.
한국 가격은 완전히 중국에 오면 잊어 버리세요.
싼만큼의 값어치만 하는 물건들이라 생김새는 그럴 듯 해도 하자물건 엄청나게 많습니다.
특히 심천의 로후라는 곳이 있는데 엄청 바가지 씌웁니다.
제발 중국사람들에게 당하지 마세요....
중국사람을 믿으세요? 중국사람이 중국사람을 안믿고 외국인인 날 믿던데요?
여기 그런 곳입니다.
7. 가장 중요한 필수품 설사약, 감기약, 진통제, 모기약( 물리기전 방지약, 물린후 바르는 약)
약 없이 왔는데 병에 걸렸다 . 꾹~~~ 참고 있다가 한국가서 병원 가세요.
중국 병원 잘못 갔다가 다른병 걸리고 엄청 바가지 씁니다.
넘 안타까워서 개인적인 생각으로 몇자 적었습니다...
아직은 우리나라가 중국보다 잘 살아서 넘 자랑스럽습니다...
이것이 쭉~~~~~~~~~~~~~~가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