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들은 겨울철 건강은 더욱 신경써야 할 것이 많다. 이를 위해 당뇨 환자를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고 당뇨병을 관리하는 환경도 디지털화 되고 있다. 당뇨환자를 위한 실속있는 의식주의 새로운 변화들을 살펴 보자.
依 : 당뇨 환자들은 발이 쉽게 건조해져 상처가 나기 쉽고 세균 저항력이 약해져 상처가 덧나기 때문에 발 관리에 더욱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이러한 발관리 용품으로는 당뇨 양말, 당뇨환자 발 보호용 크림, 당뇨 신발, 당뇨환자용 신발 깔창, 발 검사용 거울 등이 있다. 당뇨환자와 같이 발의 피로를 쉽게 느끼는 소비자를 위해 나온 당뇨 양말은 양말 전체가 이중구조로 설계되어 발과 신발의 마찰을 줄여주고 발목 끝을 조이지 않아 혈액순환을 방해하지 않도록 만들었다.
食 : 당뇨 환자를 위한 맞춤형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자일리톨 설탕, 저칼로리 감미료, 당뇨 쌀, 당뇨 사탕, 당뇨 영양식, 당뇨 차(茶), 설탕이 전혀 들어있지 않아 혈당에 큰 영향을 주지 않고 당뇨병 환자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초콜릿 샌드위치 쿠키, 무설탕 딸기맛 잼, 무설탕 초콜릿 등도 시중에 나와 있다. 그 중 홍삼이 당뇨에 좋다는 의학적 효능이 입증됨에 따라 한국인삼공의 정관장 홍삼인슈100 제품도 각광받고 있다.
主 : 디지털 헬스케어(Digital Healthcare), 다시말해 유비쿼터스 헬스케어(Ubiquitous Health care, U-헬스케어) 시대가 도래했다. 디지털 헬스케어는 정보통신과 의료를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예방·진단·치료·사후 관리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세상에서는 곳곳에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칩과 센서가 심어져 집, 사무실, 버스 안 등 언제 어디서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