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 가정의 역사를 통해서 누가 하나님의 후사가 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성경에서 아브라함은 누구를 표상하는지 알아야겠습니다.
누가복음 16장 19절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저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불러 가로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이것은 거지 나사로와 부자의 비유로서 나사로는 죽어 천국에 가고 부자는 지옥에 가서 고통 당한다는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비유속에서 의아하게 느낄 수 있는 내용이 나사로가 죽어서 들어간 곳은 분명 하나님의 품인데 여기에서는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갔다고 말하고 있으며 부자가 죽어서 간 곳인 지옥에서 하나님을 보고 부르는 장면에서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영의 세계에서 아버지라고 불리울 수 있는 분은 누구십니까? 하나님이십니다. 그런데 하나님 아버지라고 부르지 않고 아브라함을 불렀던 이유는 아브라함이 하나님 아버지를 표상한 인물이기때문입니다. 이로 미루어보건대 아브라함 가정의 유업을 누가 이어받았는지 살펴본다면 아브라함으로 표상된 하나님의 나라인 천국을 유업으로 이을 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것입니다.
아브라함 가정에는 유업을 이을 세 사람이 있었습니다. 첫째는 엘리에셀 둘째는 이스마엘 셋째는 이삭이었습니다. 이 세 사람중에 아브라함 가정의 유업을 이을 수 있는 자격을 얻은 사람은 이삭입니다.
그 이유는 엘리에셀의 경우 아버지가 아브라함이 아니었고 어머니도 사라가 아닌 집에서 기르던 종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한 둘째인 이스마엘은 아버지는 아브라함이었지만 어머니는 사라가 아닌 몸종 하갈이었으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를 후사로 택하지 않으셨습니다.
창세기 17장 18절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고하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정녕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이러한 약속의 말씀따라 백세가 넘어서 자식을 생산할 수 없었던 아브라함과 사라는 아들 이삭을 낳게 되었고 그가 아브라함 가정의 유업을 이어받게 됩니다.
그당시 이스라엘은 장자상속제도가 있었습니다.
그 제도에 의하면 당연히 이스마엘이 후사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후사가 될 수 없었던 이유는 어머니가 자유자가 아닌 종의 신분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이것은 단지 한 가족의 지난 역사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성경은 한 개인이나 가정의 일대기가 아닙니다. 그럼에도 하나님께서는 성경에 한 가정의 역사를 여러 번 언급했고 기록하셨습니다.
사실 그런 역사는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하나의 그림자였습니다.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가 하나님의 후사가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시기 위해서 아브라함 가정의 역사를 하나의 예언으로 기록하셨던 것입니다.
따라서 아브라함 가정을 통하여 우리는 후사를 결정하는 최종의 결정적인 요인은 어머니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삭이 자유자인 사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후사가 될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하늘 어머니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후사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4장 22절 기록된바 아브라함이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계집종에게서 하나는 자유하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나 계집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하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곧 우리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어머니라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핍박한 것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계집종과 그 아들을 내어 쫓으라 계집종의 아들이 자유하는 여자의 아들로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계집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하는 여자의 자녀니라
오늘날에도 이세상에는 하나님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믿지 않는 엘리에셀과 같은 사람들, 하나님 아버지만 믿는 이스마엘과 같은 사람들, 하나님 아버지도 믿고 어머니도 믿는 이삭과 같은 세부류의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이 세부류의 사람들 중에 누가 천국의 유업을 이을 수 있겠습니까? 당연히 하나님 아버지와 어머니를 모두 영접한 이삭과 같은 사람들입니다.
여러분은 어느 부류에 속하기를 원하십니까?
만약 천국의 유업을 이을 하나님의 참된 자녀가 되길 바라신다면 자유하는 여자이신 우리의 하늘 어머니를 믿고 영접해야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