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G20 정상회의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에 힘을 얻어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이번 G20은 선진국이 아닌 신흥국의 주최, 또한 아시아 최초 등의 타이틀로 나름의 신선하고 새로운 시도라고 평가되긴 했지만 그 이면에 우려와 걱정이 컸던 행사로 인식되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굴하지 않고 G20의 슬로건인 '위기를 넘어 다함께 성장'이라는 내용에 걸맞게 20개 국가들의 엇갈린 이해관계를 합의로 이끌어 내며 중재자의 역할을 다해 이틀간 열린 행사를 순조롭게 진행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이들의 걱정과 우려가 자극제가 되었던 것은 아니었나? 라는 생각도 들지만, 무엇보다도 이번 G20 정상회의가 잘 마무리 될 수 있었던 것은 오랜 시간 철저한 준비와 노력을 기울인 정부와 성숙한 의식을 보여준 시민이 하나되어 가능했던 일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외국에서 G20을 비롯한 여러 국제행사들이 개최될 때 반대 시위나 집회 등이 자주 열린다는 소식을 종종 듣곤 했는데 그와 비교했을 때 이틀 동안 보여준 시민들의 성숙했던 모습은 선진국들과 함께 하여도 부족함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G20 이후 세계 언론에서도 연일 우리나라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다. 하지만 현 단계에 만족하기보다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실력과 비전을 갖추는데 더욱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
퍼온 글입니다.
정말 G20회의기간 이틀동안 모두 수고많으셨어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는게 자랑스럽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