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일생은 돈과 시간을 쓰는 방법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 두가지 사용법을 잘못하여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다케우치 히토시--
돈을 벌기만 하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은 그의 삶이 팍팍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돈을 벌지도 않으면서 쓰기만 하려는 사람의 인생은 초조하고 궁핍하기만 할게다.
시간을 알차게 쓰지 못하는 사람은 그의 인생이 무의미하고 따분할 것이다.
이렇듯 돈이나 시간을 잘못 쓰면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는 사실 불가능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돈만 많으면 뭐든 할 수 있다며 ,오로지 돈을 모으기만 하다가 허무하게 스러지는 인생을 얼마나 많이 보고 있는가?
돈돈돈 하면서 돈을 좇다 돈에 치이고,그 돈의 노예가 되어 마음대로 써보지도 못하다가...
아뿔싸!그도 태어나면 죽게 마련인 인간인 것을 돈을 좇느라 잊어버렸을까?
오로지 돈만 좇다가 가족도,이웃도 모두 외면하며 살아 온 그의 죽음은 쓸쓸하게 막을 내리고 말고,
그가 그리도 좋아하던 돈은 오히려 독이 되어 가족간의 불화를 초래하고,그를 욕되게 만들고 만다.
일도 하지 않고 빈둥거리며 부모의,이웃의 돈을 구걸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일을 하지 않아도,노력을 하지 않아도 먹여 살려주는 부모나 사회가 있어 그럭저럭 입에 풀칠이나 하며 살아가려한다.
거짓말을 일삼게 되고,정신은 날로 황폐해져만 간다.
그러면서 더 많이 안 준다며 가족에게,사회에 불만을 불평불만만 하고 있다.
의무는 다하지 않으면서 권리만 누리려는 뻔뻔한 추태를 보이면서도 부끄러운 줄도 모른다.
그런 사람을 어찌 인간이라 할 수 있으며,그런 사람의 삶을 어찌 인생이라 할 수 있을까?
금수의 것도 그런 삶보다는 낫지 않은가 말이다.
사기,폭력,절도 등의 범죄가 날로 늘어가는 책임이 그들에게 상당부분 있게 마련이다.
분수에 넘는 생활을 하면서 남의 돈 쓰는 걸 두려워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 궁지에 몰리면 개인파산 등으로 책임회피를 하고 ,
그런 책임을 사회에 돌리려는 사람들도 그들과 다르지 않다.
내가 신이 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인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을 어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의 삶의 질은 최악과 최선을 오간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그런 사랑스러운 자신을 위한 길을 찾아 열심히 모색하고 추구하는 사람은 최선의 삶을 누리겠지.
그러다보면 나보다 못하거나 ,어쩔 수 없이 불행하게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사람들에의 연민도 생기고 돕고싶어하게까지 된다.
그렇게 나누면서 혼자만 잘 살면 그만이라던 그의 삶의 질이 훨씬 그 도를 높여가는 걸 확인하며 중독이 돼 간다.
유명한 연예인이나,삯 바느질 ,어물전 상인으로 살아가면서 그 맛에 취해 중독이 되고 ,미친듯 도우며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그 증거다.
최근들어 분초경영을 종용하는 책들이 속속 출간되고 있다.
보는 사람에 따라 ,그렇게까지 숨막히게 살아서 무슨 의미를 찾을 것이며 재미를,행복을 느끼겠느냐며 항변을 하고 싶은 사람도 있겠지만,
그들 저서의 작가들은 하나같이 그렇게 삶으로써 누구보다 의미있고 행복하게 살고 있다!
나도 따라해보고 싶어했던 적이 있지만,자신이 없어 포기하고 말았더랬다.
적게 먹고 적게 싸며 좀 루즈하게 살고 있었던 것이다.
반평생을 지나치달만치 치열하게 살아오며 좌절이나 절망감을 많이도 느껴봐서일까?
'이만하면...'생각하고 좀 루즈하게 살고 싶었다.
그들만큼은 아니지만,평균이상으로 열심히는 살기에,이만큼의 여유와 행복을 누리며 사는 것일게다.
이만하면 만족하고,이만하면 행복한데 뭘 더 바라랴!
하지만 꼭 남부럽지 않은 성공을 이뤄보고 싶은 사람이 있거든 꼭 그런 책들을 구해 읽고 따라해주길 권한다.
이처럼 돈과 시간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삶의 질을 180도로 바꾸기도 하는 것이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일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의 수단일 뿐.
그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살아가며 진정 중요한 삶을 살아보지도 못하고 죽는 우는 범하지 말자.
'꾸뻬씨의 행복여행'에 등장하는 중국의 어떤 노승의 말처럼 행복을 목표로 삼아선 결코 행복할 수 없다는 말을 곱씹어보길...
행복은 열심히 살다보니 어느날 갑자기 느끼게 되고,누리는 것이지
목표로 삼아 그를 향해 매진한다고 이뤄지는 경지가 아닌 것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돈과 시간을 적절히 잘 사용하여 남에게 보이기 위한 성공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스러워할 수 있는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으면 좋겠다.
남들이 봤을 때 성공의 크기는 다를 수 있겠으나 ,개인들이 생각하는 성공의 크기는 그닥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나만의 성공철학인만치 참고삼아 자신들만의 성공철학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받았으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