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조회 : 102

몇 주간 딜라이브플러스 쓰면서 느낀 점

몇 주간 딜라이브플러스 쓰면서 느낀 점 적어봅니다.

 

 

 

 

1. 넷플릭스 오류가 생각보다 빈도가 잦다

 

제가 경험한 넷플릭스 오류는 2가지 타입으로 일주일에 2번 이상.. 일주일에 3번 있던 날도 있었어요.

(1) 영화를 보는 중에 갑자기 화면정지되면서 까만 화면으로 바뀌어 더이상 재생할 수 없으니 다른 목록 선택하라는 안내창이 뜸

(2) 어린이 만화가 분명 아까 잘 켜졌었는데 플레이 시키려 하니 까만화면에 다른 목록 선택하라고 나옴.

  2번의 오류는 1번의 안내창과 내용이 약간 달랐는데 정확한 문구는 기억이 안납니다.

 이 오류는 특정만화만 그런건 아니고..  넷플릭스 안에서도 어떤만화는 켜지고 어떤 만화는 작동이 안되고 하는 오류들이 있었는데 어제 안되던 만화가 다음날은 되기도 하고 어제 잘 켜지던 만화가 다음날은 안되는걸로 나오기도하고 랜덤이더라구요. 그리고 한 번 플레이가 안되는 만화는 3~4분 정도 기다리면서 다시 나갔다 들어와서 플레이 시키기를 반복해 봤는데 안되는건 계속 안되요. 날짜가 바뀌어 다음날 되면 되기도 하지만.

 

 

 

2. 넷플릭스에 문의 한 번 하려면 속 터진다.

 

넷플릭스 오류가 잦다보니 넷플릭스 본사측에 문의를 다이렉트로 해봤습니다.

 

(1) 홈페이지 > 채팅창 으로 오류에 대한 문의하려고 하면 대기시간이 장난아니게 깁니다.

일단 홈페이지 통해 채팅창 통해 글을 적어봤는데. 안내창에는 분명 5분안에 채팅이 연결될거란 안내문이 뜨나 15분 기다려도 연결이 안되었어요. 그래서 채팅창 종료하고 다시 들어가서 또 적어서 문의했더니..

6분안에 연결될거라고 안내문이 떴으나...  ㅠㅠ

아무튼 몇번 이런것을 반복하니 직원이 나오긴 하더라구요.

 

(2) 홈페이지 > 채팅창 으로 오류문의시 글자수 제한이 있고... 이미지 파일이나 영상파일 첨부란도 없어서

타이핑 만으로 상황 설명하기엔 글자수 부족하고 ㅠㅠ  속터져 미치는줄...

 

(3) 전화문의가 안됩니다. 일반전화로 문의할 수 있는 통로 자체가 없구요.

채팅창으로 전화번호 알려주고 걸어달라고 해도 안된다고 합니다.

 

(4) 앱 > 전화문의

넷플릭스 앱을 다운받아서 그 안에서 카톡전화처럼 전화연결이 가능해요.

그걸로 전화통화를 해봤는데요. 이것도 엄청 불편한게.. 앱을 깔아야 하구요.  저 같은 경우엔 꼭 전화통화를 해야겠다는 목표가 있었기에 끝까지 목록 찾아서 해봤지만...

50대 이상의 소비자가 이런걸 할수 있을까 싶습니다 ㅠㅠ

 

 

3. 넷플릭스 오류시 오류코드를 알아야 정확한 문의가 가능한데 이런 방법자체가 너무 복잡합니다.

넷플릭스 문의하는 과정에서 오류코드를 저한테 거꾸로 물어보더라구요.

알고보니.. 오류창이 뜰 때 우측하단에 무슨 알파벳과 숫자가 결합한 글자들이 있긴했으나...

제가 사진을 안 찍은경우가 많았고 딱1번 찍었는데 그건 거실불을 다 소등한 상태에서 찍은거라 빛번짐상태로

찍혀서 오류코드가 정확히 안보여 결국엔 정확한 확인이 불가능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블로거라서 그래도 사진을 자주 찍는편인데 일반소비작 이런 오류코드 캡처가 가능할까요 ㅠㅠ

 

 

 

4. 넷플릭스 등급에 대한 안내가 너무 부족해 보입니다.

금액 정확히 기억 안나나 3단계의 금액으로 등급이 있는데요.

8500원, 12000원, 145000원.

그런데 이 등급의 차이가 저는 당연히 볼 수 있는 컨텐츠 갯수의 차이나 화질의 차이일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구요.

물론 넷플릭스에 들어가보면 무슨 도표가 있긴해요.  그런데 한눈에 안들어옵니다.

이런것에 대한 안내가 좀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이것도 저는 딜라이브플러스 고객센타의 일반상담원이 아닌 ott전문상담원과 통화하면서 알게된건데요. 일반상담원들은 안내가 수월하지 않아요.

 

 

5. 딜라이브플러스 리모컨 안에 넷플릭스 단축버튼이 있다.

넷플릭스가 딜라이브플러스 리모컨 안에 단축버튼이 있을만큼 이 스트리밍 서비스는 상당히 중요해 보여요.

고급 컨텐츠를 많이 가지고 있고 대중들이 좋아할만한 컨텐츠가 많은 중요빈도가 있는 앱이라 보이는데요.

그 중요앱이 오류가 너무 많습니다 ㅠㅠ

딜라이브플러스 쪽에 문의하면 그건 넷플릭스 오류로 규정하구요. 그러니 상담 진행 불가능.

넷플릭스 쪽에 문의하자니 상담을 성공하기 까지 거쳐야할 관문(?)들이 인내심을 요해서 어지간해서는 상담에 도달하기 어려워 보이구요. 상담시에도 전문용어나 오류코드 등 오류가 났을 때의 정확한 상태 설명이 안되면 그냥 전화 끊어야 해요. 다음에 그런 오류가 날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렸다가 다시 상담시도해야 하는 방법밖에는 없어보이더라구요. 넷플릭스의 오류이던 딜라이브플러스의 오류이던 일단 오류가 반복되면..

딜라이브플러스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안들어요.

 

 

 

 

6. 무료 & 유료 컨텐츠에 대한 안내가 제대로 전달이 안된다.

물론 유료 컨텐츠에 대해서는 결제하겠다는 창이 뜬다고 는 해요.

그렇지만 무료인데 무료라는 표시가 없으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헷갈립니다.

이런것에 대해 정확한 안내가 별로 없어요.

해피독도 유료라고 하던데요.  유료앱만 모아놓던지 무료앱만 모아놓던지 공간 구분이 되어 있지 않는 상태에서

다 섞여 있는상태에서 이모티콘상으로 무료유료 표기도 없는데 엄청 헷갈리더라구요.

 

 

 

 

7. 앱을 ott셋탑박스 안으로 다운받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안내하면서도 딜라이브플러스 고객센터에서는 어떤식으로 다운받을 수 있는지 안내하길 꺼립니다.

 

이게 참 아이러니 했어요.

예를 들면 유튜브를 여기에 넣을수 있는거죠.

또는 그런 앱을 자기가 찾아서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그럼 어떤 앱은 넣을 수 있고 어떤앱은 넣을 수 없는건지 구분이 없나요라고 하면

컴퓨터 잘하는 분들은 그런걸 알아서 찾아서 넣는대요.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정확한 사이트 모음이나 뭐 그런 리스트를 알려달라고 했더니 그건 꺼리더라구요.

알아서 찾아야 한대요.   예시를 여러가지로 해줘야 활용을 할텐데 질문을 해도 답변을 꺼리는 아이러니한 상황.

아마.. 특정앱을 홍보할 수 없어서 그런걸까요.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런 ott서비스 자체도 좀 낯설은 사람이 많은데 그런 자세한 안내없이 어떻게 많은사람이 이런걸 쓸 수 있을까 싶기도 해요.

 

 

 

 

8. 앱마다 업데이트 되는 기간이 다르던데.. 업데이트 기간을 알려주면 좋겠고

아니면 d-day로 이모티콘형태로 앱옆에 표기해도 좋을듯.

 

왜냐면.. 내가.. 이건 내일 봐야지 했는데 내일 되니 업데이트 되는날이더라구요.

업데이트 받고 보니 어제 내가 봐야지 했떤 그 프로는 없어졌습니다 ㅡ.ㅡ;;;

 

 

 

 

9. 리모컨이 생각보다 뻑뻑해요.

금방 고장나겠다 싶어요.

눌렀을 때 엄청 힘차게 눌러야 눌러지구요.  제가 손목을 삐끗한 날이 있었는데 살짝 누르니 안눌려서 ㅠㅠ

왼손으로 눌렀습니다. 그리고   리모컨 상단의 둥근네모형태의 화살표 4군데 방향 버튼.

정확히 우측 좌측 위쪽 아랫쪽을 눌러야지... 예를들어 60도나  45도 각도 이렇게 누르면 아무것도 작동이 안됩니다 ㅡ.ㅡ;;;

 

 

 

10. tv리모컨과 호환이 안된다.

딜라이브플러스 리모컨으로 on버튼을 누르면(=리모컨을 켜면) tv가 자동으로 켜지기는 하더라구요.

근데 끌때는 각각 꺼야되요.  켜고 끄는것 만이라도 동시에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긴했어요.

그걸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죠. 동시에 꺼지게 하거나 옵션으로 한쪽만 꺼지게 하거나. 환경설정창 같은데서 그런게 가능하다면 좋겠어요.

 

 

 

11. tv와 연결하여 핸드폰 크게보는 기능 좀 쓸데없어 보여요.

사실 거실의 tv를 통해서 하는건..  스마트기능 보다는 그냥 소파에 누워서 내가 원하는 프로를 편하게 보는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검색이나 이메일보내기 이런 복잡한건 그냥 핸드폰이나 컴터로 하는게 낫죠.

tv는 기능이 복잡하면 안하게 되고 솔직히 스마트tv이런기능들 다 필요없어요.

그래서 이건 괜히..있는것 같아요. 딱히 ㅡ.ㅡ;;;

 

 

 

12. 넷플릭스가 와이파이 영향을 많이 받다보니... 저는 공유기를 하나더 놨습니다.

그리고 선으로 바로 연결했어요. 와이파이 무선상으로는 불안정하더라구요.

근데 그렇게 하더라도...  넷플릭스 보다가 제가 옆에서 핸드폰 하거나 동시에 와이파이 사용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넷플릭스 오류 발생이 빈도가 높았어요. 

사실 와이파이가 통하는 카페에서 수십명이 핸드폰한다고 핸드폰이 안되지는 않거든요.

넷플릭스는 왜 이리 유독 영향을 받지 싶어요.

왜냐면 제가 웅진북클럽 이라는 어린이 스마트 학습지를 태블릿으로 아이 시켜보고 있는데

그것 역시 와이파이 기능으로 작동합니다. 그런데 아이가 그거할 때 제가 옆에서 핸드폰으로 인터넷 검색해도 끊기지는 않아요. 그렇기에.. 이건 딜라이브플러스의 기기상의 오류이거나 뭔가 시스템적으로 부족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13 딜라이브플러스 고객센터로 전화문의할때.

제가 처음에는 저도 모르게 딜라이브 쪽 고객센터로 전화를 했더라구요.

딜라이브플러스 고객센터 번호는 달라요.

그런데 딜라이브 쪽으로 전화해도 상담이 안되는건 아니에요.

그런데 딜라이브쪽으로 전화해서 문의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받을 수가 없었어요 ㅠㅠ

그러니깐...    고구마 100개 먹은 느낌. ㅠㅠ

차라리 이럴때는 전문상담원이나 딜라이브플러스 쪽으로 돌려주거나 전화번호를 따로 안내하면 낫겠어요.

 

 

 

 

 

14 . 딜라이브플러스 홈페이지 안에 활용기에 대한 상세페이지가 없어요 ㅠㅠ

 

국내 최다채널, 과화질/고음질
HD프리미엄 방송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1만여편의 프리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OTT서비스 딜라이브플러스의 결합상품입니다.

 

위 문구는.. 네이버에서 딜라이브플러스로 검색하고 나오는 대표창을 누르면 나오는 문구 첫번째 내용이에요.

저 문구 아래 금액표들이 쫘악 뜹니다 ..

이것만으로 장점이 전혀 느껴지지 않구요...   눈에 들어오지도 않구요.

딜라이브플러스를 사용하면서 궁금한 점이나 오류를 내가 알아서 해결하기 위해 들어갔는데 저런것만 뜨니

고구마 100개 먹은 느낌 ㅠㅠ

 

홈페이지 안의 레이아웃이나 편집을 좀 눈에 잘 보이게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정신없어요 ㅠㅠ 물론 내용도 없지만  화면 디자인도 정신 없어 보여요. 눈에 안들어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