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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와 즐길사업에 투자한 결과 지금의 CJ를 볼 수 있던 경영과 이미경


BY 설탕공주 2014-10-15

 

2014년 가장 인상 깊은 영화로 '명량'을 빼놓을 수 없죠.

국내에서 최단 기간내 흥행성적을 거둘 수 있던 건 CJ가 지속적인 문화컨텐츠에 관심을 뒀기 때문이라 생각되는데요. 사실 명량이 지금까지 사랑을 받을 수 있던 건 명량을 흥행에 목적을 둔 게 아니라, 문화를 위한 영화를 만든다는 의식의 행위는 결과적으로는 대중의 열렬한 관심을 받고 1700만 관객이라는 한국 최고 영화 기록을 남겼습니다.

 

 

먹거리와 즐길사업에 투자한 결과 지금의 CJ를 볼 수 있던 경영과 이미경 

 

 

 

1. CJ 이미경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사업 지속 관심 투자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사업에 발을 들여놓은 이후 실적과 시장 상황에 관계없이 그룹 차원에서 매년 400억원 이상을 이 분야에 공격적으로 투자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죠. 이 투자에는 제일제당과 CJ 푸드빌 등 식품 사업군의 탄탄한 실적이 바탕이 되었다고 합니다.  

 

영화 시장 규모 세계 7위(1조 5000억원), 1인당 영화관람횟수 세계 1위(4.1편, 미국은 3.9편), 한국영화 점유율 59%(영국 22%, 프랑스 33%)로 수치만 보면 우리나라는 문화 강국의 외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미경 부회장은 한 강연회에서 "미국 유학 시절 한편의 영화나 뮤지컬, 연극 등이 미치는 파급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전합니다.

 

잘 만든 영화 한 편이 자동차 수 만대를 수출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내는만큼, 앞으로 여성특유의 감성적인 리더쉽으로 문화영역도 기대해봅니다.


오너가 강력한 리더십으로 이끌고 있는 사업군인만큼 그룹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탄탄해서 최근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는 중입니다. 명량 최단기간 1100만의 힘은 여기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LA CGV에서 ‘명량’은  ‘더 애드미럴(The Admiral)’ 제목으로 오는 8 미국 전역 30개 관에서 정식 개봉해 현지 관객들을 만났다고 합니다. CJ는 CJE&M, CJ CGV, CJ헬로비전 등을 앞세워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답니다.

 

CJ는 최근 북미를 겨냥한 한류 페스티벌을 성공리에 마쳤습니다. 9일과 10일 미국 LA에서 개최된 KCON은 CJ E&M이 개최하는 콘서트, 컨벤션, 콘텐츠가 결합된 한류 페스티벌로 유명 합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KCON은 드라마와 영화 등 문화 콘텐츠와 IT 패션 뷰티, 첨단산업부터 제조업까지 ‘한류의 모든 것’을 테마로 컨벤션과 콘서트를 결합한 최초의 K-Culture 축제로 손꼽힙니다.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677877>
 
특히 중소기업청과 기업협력재단을 통해서 중소기업들의 참여로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에 긍정적인 효과가 큽니다. 대한민국 창조경제를 열어가는 CJ!  국내를 너머 해외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2. CJ 그룹의 기본, 식품 사업

 

CJ는 삼성과 분리이후, 건설과 화학분야 대신 먹거리와 즐길사업에 자연스럽게 투자해 기업의 전문성과 아이덴티티를 강화했는데요. 독자 노선을 걷기 시작할 당시 1조 7,300억원이던 매출이 지난해 28조 5,000억으로 성장했으며, 4대 사업군 전열 정비 역시 마쳤다고 합니다.
 
최근엔 ‘한류’ 바람을 등에 업고 북미시장, 유럽, 중국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답니다. 특히 중국 및 아시아권의 CJ푸드빌의 진출은 성공적이라고 평해집니다.


세계인들이 주 1회 이상 한국음식을 먹도록 만드는게 꿈’ 인 만큼 CJ는 식품(백설, 햇반 등 8개)과 외식(뚜레쥬르, VIPS, 투썸플레이스 등 8개) 부문에 16개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습니다.

 

 

 먹거리와 즐길사업에 투자한 결과 지금의 CJ를 볼 수 있던 경영과 이미경
 

 


3. CJ 이재현의 물류와 유통 비전
CJ의 유통은 대한통운과 오쇼핑이 포인트 입니다. 국내 최대 종합물류기업 CJ대한통운은 국내를 넘어서 2020년 까지 글로벌 TOP5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CJ 오쇼핑 역시 해외진출을 활발이 꾀하고 있으며,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판매 창구 역할을 통해서 2020년 세계 1위 홈쇼핑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이재현 회장 CJ 미래 바이오 사업 강조
이재현 CJ 회장이 과거 ‘바이오는 CJ 미래다’ 라고 말했을 정도로 이 사업 분야는 전도 유망 합니다. CJ의 미래라고 여겨서 꾸준한 투자가 이루어졌던 엔터/미디어 사업이 지금 조금씩 결실을 맺고 있는 것을 볼 때, 반드시 CJ의 바이오 사업 전망은 밝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CJ의 동물사료 첨가제 라이신 부문은 CJ가 세계 1위 입니다.

 

 

현재 CJ의 완성된 4대 사업군은 탄탄 합니다. CJ의 대한민국 문화 전반에 끼치고 있는 존재감 역시 우월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더 성장해야 할 때’라고 채찍질 하는 이유는 “디즈니” 때문이라고 합니다. CJ그룹 관계자들 중에는 “CJ가 월트 디즈니처럼 성장했으면 좋겠다”고 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물론 이런 생각들이 그룹 최고 경영자의 생각을 반영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CJ의 미래 모습이 “월트 디즈니”라는 점은 창의적이고 선도적인 부문에 그만큼 자신 있다는 점을 반영 합니다.


 먹거리와 즐길사업에 투자한 결과 지금의 CJ를 볼 수 있던 경영과 이미경 


(올해 필립스 전자가 미키마우스를 이용해 제작. 판매한 스마트 조명 상품)

 

월트 디즈니의 콘텐츠와 캐릭터 활용은 교육, 의료, 잡화, 식품, 전자제품 등 다양한 산업을 망라하며, 가장 이상적인 360도 마케팅이라고 일컬어 집니다. 특히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정교한 시스템이야 말로 전 세계적인 흥행의 이끄는 비결. CJ 역시 이러한 전략을 상기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문화를 수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포춘코리아 8월호에서는 이런 CJ의 두각을 반영하듯, 앞으로의 해외시장 매출 강화에 대한 긍정적인 청사진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CJ의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인상적인 기사라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종목 강세가 꾸준할 것 같아 CJ 다른 분야도 체크하시는데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