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2,055

리폼 인테리어 최강


BY wisdom77 2010-01-13

주부가 직접 꾸며 히트 친 아이디어만 모았어요!


 

블로그나 인테리어 카페를 통해 솜씨 좋기로 알려진 주부들의 집을 찾아 인테리어 노하우를 배워봤다.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손재주가 돋보이는 그녀들에게 집안 분위기를 살릴 수 있는 인테리어 센스를 배워보자.

수원 홍세영 주부 몰딩과 패널 이용한 유럽풍 하우스

홍세영 주부는 몰딩이나 패널을 이용해 큰돈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간편 DIY를 선호한다. 집안 전체를 리모델링하지 않아도 180도 다른 분위기로 연출이 가능해 주부들에게 단연 인기. 몰딩과 패널만으로 집안을 갤러리처럼 변신시킨 홍세영 주부의 솜씨를 엿본다. 

1. 분위기 확 달라지는 포인트 월 데코


벽면에 몰딩과 패브릭을 붙이면 집안을 클래식하고 우아한 분위기로 바꿀 수 있다. 몰딩은 다양한 문양이 있어 밋밋한 벽에 붙이면 입체감을 살릴 수 있다.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 모양으로 몰딩을 붙여주고, 그 안에 원하는 취향의 패브릭이나 벽지를 붙여주면 된다. 로맨틱한 스타일을 원하면 플라워 패턴, 모던한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심플한 패턴, 오리엔탈풍이 좋다면 강렬한 동양적 문양이 들어간 패브릭이나 벽지를 고르면 된다. 패브릭이나 벽지 위에 몰딩만 붙여주어도 심심함을 없앨 수 있다. 

2. 패널 벽과 소품의 매치로 환하게 바뀐 코너

어려울 것 같지만 방법만 알아두면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이 패널 벽이다. 패널을 이용한 포인트 벽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곳은 침실의 침대 머리쪽 벽면이나 거실의 소파 뒷부분, 현관 입구쪽 벽 등의 자투리 공간. 화사한 컬러의 벽지와 패널을 1/2씩 나누어 붙이거나, 천장에서 한뼘 반 정도 내려온 공간 정도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모두 패널 벽으로 붙이는 것도 인기. 화이트 패널 벽에 딥블루톤의 장식용 그릇을 걸어 깔끔하게 마무리했다.

3. 패브릭 포인트로 생기 있는 벽면

패널 벽 위에 패브릭을 대충 걸어놓은 듯한데도 멋스럽게 보인다. 핑크, 블루 등 파스텔톤에 심플한 스트라이프 패턴이 있는 패브릭을 몇 개 걸어놓았더니 눈길이 잘 가지 않던 코너 벽에 활력이 생겼다. 잘 보이지 않는 자투리 공간이라도 간단한 시공만으로 전혀 다른 느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  

DIY tip  포인트 월 데코 만드는 법

1. 벽에 붙일 패브릭이나 벽지를 알맞은 크기로 잘라 붙인다. 
2. 양쪽 끝을 45도 각도로 잘라 세모 모양으로 만들고, 원하는 컬러로 페인팅한다. 
3. 크기에 맞게 자른 몰딩은 목공용 본드를 이용해 벽에 붙인다.
4. 패널 벽과 패브릭 사이에 붙일 허리 몰딩은 양면테이프와 목공 본드를 둘 다 사용해 붙인다.

세영 주부의 즐겨찾기
1. 레이스나라 http://www.lacenara.co.kr/_다양한 수입 패브릭과 레이스를 파는 곳. 레이스는 1마에 6,000원부터 1만2,000원대까지 있다.
2. 프롬데코 http://www.fromdeco.com/_낡은 듯한 정크와 섀비시크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반가워할 만한 곳. 가구에서 소품에 이르기까지 소품의 종류가 다양하다.
3. 월드데코_을지로4가에 위치한 월드데코는 다채로운 몰딩을 구입할 수 있는 곳. 문이나 가구 등을 리폼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예쁜 문양의 몰딩이 많다. 문의 02-2272-5691

   

포천 이진하 주부 스텐실로 꾸민 컨트리풍 하우스

문화센터에서 스텐실 초급코스를 한달간 배웠다는 이진하 주부는 가구리폼의 달인. 자칫 밋밋해 보일 수 있는 화이트 가구에 스텐실로 그녀만의 색깔을 불어넣는다. 버려진 가구나 소품을 멋지게 변신시키는 수준급의 리폼 실력을 엿볼 수 있다. 


1. 리폼 가구 이용해 꾸민 산뜻한 거실

오래된 괘종시계를 리폼해 만든 장식장은 인터넷에서 주부들 사이에 큰 반향을 일으켰던 작품. 화이트 컬러로 깨끗이 페인트칠한 후 스텐실 기법으로 안쪽에 살짝 포인트를 넣었다. 벽에는 괘종시계와 같은 스텐실 무늬의 장식용 액자를 걸어 전체적으로 통일감이 느껴질 수 있도록 했다. 액자 역시 버려져 있던 것을 주워와 리폼한 것. 

2.  나무박스 이용해 만든 미니 가든

버려진 나무박스를 리폼한 후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작은 화분들을 담아 보기만 해도 기분전환이 되는 미니 가든을 만들었다. 박스 안에 담긴 푸릇한 식물들은 거실에 생기를 더해주는 일등공신. 상큼한 사과문양의 스텐실로 포인트를 준 나무박스는 잡지나 신문꽂이로도 활용할 수 있고 예쁜 쿠션을 담아두는 것만으로도 멋진 인테리어 소품이 될 수 있다. 

3.  핸드코트로 연출한 벽면

거실에 파벽돌 시공을 하고 싶었지만 견적이 10만원 넘게 나와 핸드코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택했다. 우선 벽면 전체를 화이트 컬러로 칠한 후 우드락을 벽돌 모양으로 파내 그 안에 미색의 핸드코트를 채워 넣는 방법으로 파벽돌 못지않게 고급스런 느낌의 벽을 연출했다. 오래된 시계나 박스 등을 리폼해 만든 아기자기한 소품들로 장식적인 요소를 더했다.     

4.  사과박스로 만든 그릇장

사과박스와 철망을 이용해 만든 그릇장은 많은 주부들이 따라 해보고 싶어하는 리폼 아이템. 손잡이닷컴에서 5,000원에 구입한 사과박스를 이용해 이국적인 컨트리풍의 미니 그릇장을 완성했다. 그녀만의 스타일이 묻어나는 스텐실 데커레이션이 돋보이는 미니 그릇장은 인테리어 소품으로서의 가치를 톡톡히 해내고 있다.    

DIY tip | 사과박스로 그릇장 만들기

1. 박스와 철망에 페인트를 칠한 후 여닫이 문 안쪽에 철망을 타커로 고정시킨다.
2. 여닫이문과 박스를 경첩과 나사못을 이용해 연결시킨다. 
3. 여닫이문과 박스가 만나는 지점 가운데 빠찌링을 달아 준다.
4. 스텐실 기법을 이용해 무늬를 넣어준다. 톡톡 두드리듯이 음영을 주어야 예쁘다.

이진하 주부의 즐겨찾기
1. 손잡이닷컴 www.sonjabee.com_DIY에 필요한 재료라면 거의 다 갖추고 있는 곳. 손잡이, 페인트, 시트지 등을 판매하며 페인트 조색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2. 살림이스트 salimist-club.cyworld.com_ 세련된 감각을 지닌 주부들이 모여 요리, 인테리어 등 살림 전반에 관한 정보를 나누는 곳. 다른 주부들의 솜씨를 구경하면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다이소 www.daisoasung.com_모든 물건을 2,000원 이내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곳. 나무 재질의 미니 서랍이나 액자 등은 저렴하면서도 훌륭한 리폼 재료가 된다.

부천 임소영 주부 패브릭을 이용한 로맨틱 플로랄 하우스

임소영 주부는 소파나 의자 커버링부터 커튼, 러너, 어닝까지 손수 뚝딱 만들어내는 패브릭 DIY 고수. 특히 플라워 패턴과 레이스, 리본 활용하기를 즐겨해 로맨틱한 느낌이 가득한 집으로 꾸몄다.   


1. 플라워 패턴 패브릭으로 따뜻해진 주방

항상 쓰는 식탁과 의자가 식상할 때 패브릭을 이용하면 확실한 변화를 줄 수 있다. 빅 사이즈의 플라워 패턴 패브릭을 이용해 식탁과 의자 커버를 만들었다. 커버를 만들어 씌우면 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따뜻함도 더할 수 있다. 주름을 크게 잡아 만든 레이스를 붙여 사랑스러움을 더했다. 의자의 매듭을 만들 때는 중간에만 리본을 묶을 수 있도록 해야 촌스럽지 않다.      

2. 공간에 활력을 주는 테이블 러너

짙은 색의 가구에는 한 톤 밝은 컬러의 러너를 깔아주면 가구도, 공간도 생기 있게 변모한다. 기본이 되는 패브릭에 레이스와 리본을 덧대어 사랑스럽게 연출했다. 러너 위에는 화병이나 액자 등 인테리어 소품을 매치하면 더할 나위 없다.   

3.  패브릭 커버링이 인상적인 거실

시시때때로 손쉽게 집안 분위기를 바꾸데 가장 효과적인 아이템이 패브릭이다. 식탁이나 테이블에 걸쳐 우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러너, 큰 어려움 없이 뚝딱 만들 수 있는 쿠션부터 소파나 의자 커버링, 커튼 DIY는 주부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다. 전체 화이트 톤의 거실에 블루 톤의 커튼을 해달고 같은 컬러의 패브릭을 바닥에 깔아 포인트를 주어 심심하지 않게 연출. 

4.  남은 천을 이용해 살아난 공간

주방 쪽 베란다 창문이 허전해 남은 천으로 어닝을 해 달았다. 마트에서 파는 방충망을 사서 커튼처럼 활용한 것도 눈길을 끄는 점. 일부에만 패브릭을 사용할 때에는 패턴이 크지 않은 것으로 고르는 것이 포인트. 창문 앞 그릇장도 심심한 화이트였지만 헤드를 만들어 달고, 그릇장 안쪽에 자잘한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을 붙여 화사하게 연출했다. 커튼과도 근사하게 매치되어 멋스럽다.

DIY tip | 테이블 커버 만드는 법

1, 원하는 패브릭을 골라 원단의 양 옆선과 아랫단을 오버로크해 올이 풀리지 않도록 한다.
2. 손으로 리본을 뒤에서 막아주고 앞에서 살짝 밀어주는 느낌으로 박아자연스러운 셔링을 만든다. 
3. 레이스는 ②번과 같은 방법으로 바느질하되 주름은 원하는 양만큼 잡아 직선박기 해 주름을 고정시킨다.
4. ②번 패브릭을 완성된 레이스의 박음선이 보이지 않을 만큼 살짝 덮은 다음 직선박기 하여 완성한다.

임소영 주부의 즐겨찾기
1. 천랜드 www.chunland.co.kr_일반 패브릭부터 커튼, 소파, 퀼트 원단, 의류 원단, 패브릭 DIY에 필요한 부자재 등 천에 관한 모든 것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플라워 패턴의 패브릭이 많다. 
2. 리본스티치 www.ribbonstitch.co.kr_레이스나 작은 사이즈의 조각보가 많은 곳. 여기에 함께 매치하면 좋을 아기자기한 소품도 가득하다. 
3. 화인상사_동대문 종합시장 내에 위치한 화인상사는 순면 100%를 자랑하는 인-하우스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곳. 무지, 체크, 스트라이프, 플로랄 등 디자인이 다양해 선택의 폭이 넓다. 문의 02-2269-5031(C동 2006호)

 

일산 이아름 주부 시트지와 패브릭 이용한 컬러풀 하우스

일산의 이아름 씨는 지난 1월 8일 웨딩마치를 울린 새내기 주부. 직업이 유치원 교사인 관계로 이것저것 만들기에 능숙해 집 꾸미는 일을 즐거워한다. 저렴한 가격의 시트지와 패브릭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민 그녀의 신혼집을 찾았다.  


1. 플라워 패브릭 벽으로 화사해진 거실

플라워 프린트의 패브릭은 주부들 사이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벽 꾸밈 재료. 따뜻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는 그린계열의 패브릭을 이용해 화사한 거실을 연출했다. 그린 컬러의 소파는 G마켓에서 19만9,000원의 저렴한 가격에 구입한 것.   

2. 시트지로 꾸민 깔끔한 현관

나무 패널을 이용한 유럽풍 현관 꾸미기도 요즘 주부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인테리어 중 하나. 이아름 주부는 나무 패널 대신 시트지를 이용해 재료비를 절약했다. 현관문의 정확한 치수를 측정해 2mm의 간격을 두고 흰색의 시트지를 패널 모양으로 붙이고 나머지 벽 부분은 그레이 컬러의 벽돌무늬 시트지를 붙여 완성했다.  


3. 종이박스와 시트지 이용해 만든 벽난로

콘솔을 놓을 자리에는 종이박스를 이용해 만든 벽난로를 세워두었다. 종이박스로 틀을 만들고 페인트를 칠한 후 마이드림하우스에서 구입한 몰딩으로 장식을 더해 만든 것. 벽돌무늬의 시트지를 안쪽에 붙이고 옥션에서 구입한 횃불 모양의 조명을 달아 그럴듯한 벽난로가 완성되었다. 벽면은 화사한 컬러의 플라워 프린트 패브릭으로 장식해 환한 느낌을 더했다.  

4. 벽돌무늬 시트지로 분위기 살린 베란다

베란다 벽면에는 붉은 벽돌무늬의 시트지를 붙여 따뜻한 분위기를 냈다. 두께감이 있는 벽돌무늬 시트지를 이용하면 중간중간에 기포도 생기지 않아 쉽고 간단하게 벽 꾸밈을 완성할 수 있다. 자연의 느낌이 나도록 바닥에는 인조잔디를 깔았다. 잔디는 옥션에서 2,100원에 구입한 것. 

DIY tip | 시트지와 패브릭 붙이는 법


1. 벽에 패브릭을 붙이기 전 패브릭 끝부분을 1cm 정도 안으로 접어 딱풀로 고정시키고 다리미로 다린다.
2. 패브릭의 이음새를 고정시킬 때는 시침핀을 가로로 꽂아준다. 
3. 시트지를 패널 모양으로 붙일 때는 중간중간 들어가는 2mm의 간격을 반드시 계산에 넣을 것. 
4. 시트지를 붙인 후에는 자를 이용해 바깥쪽으로 밀어내 중간중간 들어간 공기를 빼낸다.

이아름 주부의 즐겨찾기
1. 마이드림하우스 www.mydreamhouse.co.kr_주부들이 DIY 인테리어를 시작할 때 필요한 재료들을 총망라해 갖추고 있는 곳. 다양한 디자인의 몰딩, 시트지 등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2. 철천지 www.77g.com_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 철물점으로 각종 공구와 가구 재료를 구할 수 있으며 DIY 집수리 기술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3. 천나라 www.1000nara.com_다양한 보세 홈패션 원단과 함께 레이스, 커튼봉 등의 부자재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주부들이 좋아할 만한 아기자기한 패턴의 원단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