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따라할 수 있는 인테리어 리폼 아이디어
낡고 유행이 지난 가구나 싫증난 벽면은 시트지를 붙이거나 페인팅으로 변신시킬 수 있답니다. 버려지는 물건을 재활용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 리폼 아이디어를 배워보세요.》
꽃무늬 서랍장
낡은 서랍장에 페인팅을 한 후 서랍 부분을 패브릭으로 감싸고 손잡이를 교체했다. 모던한 서랍장이 로맨틱 스타일로 변신!
■ 준비할 재료
화이트 컬러 아크릴 물감, 유착액, 샌드페이퍼, 꽃무늬 패브릭 1마, 손잡이 3개, 타카
■ 만드는 법
① 서랍장을 샌드페이퍼로 문지른 후 화이트 컬러 아크릴 물감을 바른다.
② 아크릴 물감이 마르면 색상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는 유착액을 바른다.
③ 서랍을 꽃무늬 패브릭으로 감싼 후 타카로 고정시킨다.
④ 어울리는 손잡이를 달면 완성.
스탠드 책상
앉아서 책을 보거나 작업을 할 수 있는 책상에 스탠드를 달아 편리하게 리폼했다. 오래된 어린이용 테이블을 활용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 준비할 재료 스탠드, 아크릴 물감, 유착액, 샌드페이퍼
■ 만드는 법
① 테이블 다리를 짧게 자르고 상판에 구멍을 낸다. 직접 하기 어려우므로 목공소에 부탁할 것.
② 샌드페이퍼로 문지른 다음 아크릴 물감을 칠하고 유착액을 바른다.
③ 테이블 구멍 사이로 스탠드를 고정시킨 다음 전기선을 연결한다.
주방용 선반
밋밋한 선반에 페인팅을 하고 몰딩과 고리를 달아서 주방 장식용 선반으로 만들었다. 몰딩과 고리를 직접 달기 힘들면 목공소에 맡긴다.
■ 준비할 재료 몰딩과 고리, 아크릴 물감, 유착액, 샌드페이퍼
■ 만드는 법
① 선반에 몰딩과 고리를 붙인다.
② 샌드페이퍼로 전체를 문지른다.
③ 아크릴 물감을 칠한 후 완전히 마르면 샌드페이퍼로 다시 한번 문지른다.
④ 유착액을 바른다.
벽돌 시트지로 만든 벽난로
거실에 따뜻함을 더해줄 간이 벽난로. 폼보드와 시트지를 이용하면 간단히 만들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벽돌 무늬 시트지 6m, 폼보드 4장, 글루건, 와이어 장식, 칼, 자
| 사이즈(단위 cm) | 본체 윗면(102×31)·앞면(100×90)·뒷면(100×90) 1장씩, 옆면(30×90) 2장, 중앙 윗면(50×20)·아랫면(50×20) 1장씩, 옆면(20×60) 2장
■ 만드는 법
① 폼보드를 원하는 사이즈로 재단한다. 폼보드 길이가 짧다면 글루건으로 이어 붙여 모두 9장을 만든다. 이때 본체의 앞면은 중앙 부분을 50×60cm로 잘라둔다.
② 재단한 폼보드 조각을 벽돌 무늬 시트지로 감싼다.
③ 앞면과 옆면 2장을 글루건으로 이어 붙인다. 윗면은 앞과 옆쪽으로 1cm 나오도록 붙인다.
④ 벽난로 중앙의 안쪽에 들어갈 폼보드를 붙인 다음 본체와 이어 붙인다.
⑤ 벽난로 중앙의 안쪽 뒷부분과 윗면 사이의 공간에 폼보드나 종이상자를 받혀 힘을 준다.
⑥ 마지막으로 뒷면을 연결해서 완성하고 와이어 장식을 달아준다.
베네치안 거울
로맨틱한 레이스 시트지를 활용, 고급스러운 느낌의 거울을 만들어보자. 심플한 거울이 레이스와 만나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분위기로 변신!
■ 준비할 재료
레이스 시트지 1롤, 아크릴 거울 5개, 리본테이프 1롤, 세정제, 글루건
■ 만드는 법
① 거울에 묻은 먼지는 세정제와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아낸다.
② 레이스 시트지에 프린트되어 있는 꽃과 레이스 패턴을 모양대로 오린다.
③ 거울 라인을 따라 ②의 패턴을 붙인다.
④ 거울 뒷면에 글루건으로 리본 테이프를 붙이거나 또는 액자 고리를 고정시켜 걸어준다.
|
||||||||
포인트 벽장식
넓지 않은 벽이라면 벽지 대신 시트지를 붙여 리폼할 수 있다. 방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프린트를 고를 것.
■ 준비할 재료
프린트 시트지 7m, 칼, 자, 시침핀
■ 만드는 법
① 포인트로 사용할 벽 부분을 마른걸레로 닦아 먼지와 이물질을 없앤다.
② 접착할 곳의 넓이를 잰 다음 시트지를 2∼3cm 여유 있게 재단한다.
③ 시트지의 이면지를 10cm 정도 벗겨 접착할 곳을 확인한 후 한쪽만 고정시킨다.
④ 이면지를 조금씩 떼어내면서 밀대로 중앙에서부터 좌우로 공기를 빼가며 붙인다.
⑤ 기포가 생긴 부분은 시침핀을 이용해 제거하고 여분의 시트지는 칼로 자른다. 무늬를 맞추어 붙이려면 본 크기보다 1∼2마 여유 있게 준비한다.
비슬리풍 서랍장
컬러풀한 시트지를 붙이고 철제 프레임을 달아 모던한 감각이 물씬 풍긴다. 곡선 부위에 시트지를 붙일 때에는 드라이어 열을 가해주면 매끈하게 잘 붙는다.
■ 준비할 재료 단색 컬러 시트지 2m, 철제 네임 프레임 3개, 세정제, 밀대, 드라이어, 시침핀, 칼
■ 만드는 법
① 서랍장을 세정제와 마른걸레로 닦아 먼지와 이물질을 없앤다.
② 서랍장의 크기를 잰 후 시트지를 5∼10mm 여유 있게 재단한다.
③ 이면지를 10cm 정도 벗겨 접착할 위치에 고정시키고 이면지를 조금씩 떼어내면서 밀대를 이용해 중앙, 좌우로 공기를 빼가며 접착시킨다.
④ 곡선 부위는 드라이어로 열을 가한 후 붙이고, 연결 부위는 5mm 가량 겹치게 붙인다.
⑤ 시침핀으로 기포를 없애고 여분의 시트지는 칼로 잘라낸다.
⑥ 글루건으로 서랍에 철제 네임 프레임을 달아 완성한다.
중고 책상 리폼
낡고 볼품없던 책상에 메탈 시트지를 붙여 리폼했다. 책상 서랍만 그대로 두어 변화를 주었더니 한결 멋스러워 보인다.
■ 준비할 재료
메탈 시트지 2m, 세정제, 밀대, 시침핀, 드라이어, 칼, 자
■ 만드는 법
① 세정제와 마른걸레로 책상에 붙어 있는 먼지와 이물질을 깨끗이 없앤다.
② 접착할 곳의 넓이를 잰 후 5∼10mm 여유 있게 시트지를 재단한다.
③ 이면지를 10cm 정도 벗겨 접착할 위치에 고정시키고, 이면지를 제거하면서 밀대로 공기를 빼가며 접착시킨 후 기포가 생긴 부분은 시침핀으로 공기를 뺀다.
④ 모서리 부분은 드라이어로 바람을 쐰 후 밀착시키고, 연결 부위는 5mm 가량 겹쳐 붙인다.
⑤ 여분의 시트지는 자와 칼을 이용해 잘라낸다.
⑥ 책상 서랍을 제외한 상판과 옆면, 모서리, 다리에 시트지를 모두 붙여 완성한다.
싱크대 리폼
시트지는 물에 강해 싱크대 리폼에도 많이 활용된다. 깨끗한 상단 장은 그대로 두고 더러움이 많이 탄 하단 장에만 도트 무늬 시트지를 붙여 개성만점 주방으로 변신!
■ 준비할 재료
도트 무늬 시트지 2롤, 세정제, 밀대, 칼, 자, 시침핀
■ 만드는 법
① 세정제를 뿌린 후 마른걸레를 이용해 싱크대 문짝의 먼지와 기름기를 깨끗이 닦는다.
② 접착할 부분의 넓이를 잰 다음 시트지를 1∼2cm 여유 있게 재단한다.
③ 이면지를 10cm 정도 벗겨 시트지 붙일 면 끝에 살짝 붙여서 위치를 잡는다.
④ 이면지를 조금씩 벗겨내면서 밀대로 중앙에서부터 좌우로 공기를 빼가며 부착시킨다. 이때 연결 부위는 5mm 가량 겹치도록 붙인다.
⑤ 기포가 생긴 부분은 시침핀으로 살짝 눌러 공기를 뺀다.
⑥ 가장자리에 남은 시트지는 자와 칼을 이용해 잘라낸다.
블랙&화이트 방문
밋밋한 방문에 블랙의 모자이크 무늬와 얼룩말 무늬 시트지를 아래위로 붙여서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으로 바꿨다.
■ 준비할 재료
얼룩말 무늬 시트지 1m, 모자이크 무늬 시트지 1m, 블랙 단색 시트지 1m, 세정제, 멀대, 시침핀, 가위
■ 만드는 법
① 문을 세정제와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② 붙일 부분의 넓이를 잰 후 5∼10mm 여유 있게 시트지를 자른다.
③ 이면지를 벗겨내면서 동시에 밀대로 밀어가며 시트지를 문에 접착시킨다.
④ 여분의 시트지는 잘라내고 기포가 생긴 부분은 시침핀으로 공기를 빼낸다.
⑤ 블랙 단색 시트지에 알파벳 본을 대고 그린 다음 가위로 오려 원하는 위치에 붙인다.
주방 덧문 페인팅
손때가 묻어서 더러워진 문짝과 문틀에 페인팅을 해주면 벽 전체가 깨끗하고 깔끔해 보인다. 페인팅할 때에는 손잡이를 떼어내도록 한다.
■ 준비할 재료
가구 전용 페인트,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
■ 만드는 법
①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문틀에 묻은 먼지를 깨끗이 닦는다.
② 문틀 가장자리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나 커버링 테이프를 꼼꼼히 붙인다.
③ 손잡이는 따로 떼어내 보관하고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둔다.
④ 페인트에 물을 섞어 혼합한 후 롤러와 붓을 이용해 깨끗이 칠한다. 2∼3회 정도 덧발라 매끈하게 마무리한다.
⑤ 페인트가 다 마르면 커버링 테이프를 떼어내고 손잡이를 달아 완성한다.
벽면 페인팅
오래되어 색이 바래거나 새로 도배하고 싶은 벽지 위에 덧발라주기만 하면 되는 벽면 페인팅. 한 번에 두껍게 칠하지 말고 2~3회 나누어 칠해야 얼룩 없이 고르게 발라진다.
■ 준비할 재료
벽지 전용 페인트,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
■ 만드는 법
① 벽면의 먼지를 털어내고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② 콘센트, 몰딩 등의 부분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나 커버링 테이프를 붙인다.
③ 페인트에 물을 넣어 골고루 섞은 후 롤러를 이용해 벽면을 칠한다.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2∼3회 덧칠한다.
④ 완전히 마르면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를 떼어내고 마무리한다.
스트라이프 침대 헤드
벽면 전체에 페인팅을 한 후 스트라이프를 그려 넣어 침대 헤드와 같은 느낌을 냈다. 이때 페인팅끼리 섞어 색을 내는 것은 어려우므로 좁은 면적은 아크릴 물감을 넣어 색을 만든다.
■ 준비할 재료
벽지 전용 페인트, 레드 계열 아크릴 물감,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줄자
■ 만드는 법
① 침대의 위치를 옮긴 후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벽을 닦는다.
② 마스킹 테이프로 콘센트, 몰딩 등을 감싼다.
③ 페인트에 물을 섞은 후 롤러를 이용해 침대 헤드 부분에 해당하는 벽면 전체를 칠한다.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한 번 덧칠한다.
④ 색칠한 벽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위에서 아래로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이때 폭이 일정하도록 줄자로 사이즈를 잰 후 붙인다.
⑤ 아크릴 물감을 섞어 다양한 컬러를 만든 후 스트라이프를 그려 넣는다.
⑥ 페인트가 완전히 마르면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낸다.
오리엔탈풍 수납장
붉은색 페인트를 이용해 오리엔탈풍 가구로 리폼했다. 손잡이도 나비 모양으로 교체해서 분위기 업그레이드~.
■ 준비할 재료
가구 전용 페인트, 샌드페이퍼, 젯소,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손잡이 2개
■ 만드는 법
① 손잡이를 떼어낸 후 샌드페이퍼로 서랍장 표면을 문지른다.
② 젯소를 물과 8:2의 비율로 섞어 2∼3회 덧칠한다. 젯소는 페인트의 접착력을 높여주며 본래 페인트 색상을 제대로 표현해준다.
③ 젯소가 마르면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모서리 안쪽과 문짝 등에 테이프를 꼼꼼히 붙인다.
④ 페인트를 물과 섞어 고루 저은 후 색을 칠한다. 1시간 간격으로 2∼3회 덧칠해 깨끗하게 마무리한다.
⑤ 페인트가 마르면 테이프를 떼어내고 손잡이를 달아 완성한다.
프로방스풍 수납장
수납장 표면을 샌드페이퍼로 문질러 정크 스타일로 만들었다. 페인팅할 때에도 붓터치가 살아 있도록 거칠게 칠하면 자연스러운 느낌이 더해진다.
■ 준비할 재료
가구 전용 페인트, 브라운 컬러 아크릴 물감, 샌드페이퍼, 퍼티 또는 실란트, 젯소, 장갑, 신문지, 붓, 커버링 테이프, 스텐실 본
■ 만드는 법
① 수납장 표면을 샌드페이퍼로 여러 번 문지른다.
② 파인 곳은 퍼티나 실란트를 이용해 표면을 깨끗하게 메운다.
③ 젯소를 물에 섞어 수납장을 2∼3번 칠한다.
④ 페인트에 물을 넣어 고루 섞은 후 붓으로 칠한다.
⑤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1~2회 덧칠한다.
⑥ 아크릴 물감을 섞어 원하는 색을 만든 후 위쪽에 본을 대고 글자를 스텐실한다.
패널 벽면
패널에 페인팅을 해서 경쾌하면서도 색다른 벽으로 꾸며보자. 경계선에 몰딩을 붙여주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파란색과 노란색 페인트, MDF 패널, 몰딩, 신문지, 장갑, 젯소, 롤러, 커버링 테이프, 목공용 본드
■ 만드는 법
① MDF 패널을 10×80cm 사이즈로 필요한 수량만큼 준비한다. 패널은 목공소나 D.I.Y. 전문점에 맡기면 원하는 사이즈로 잘라준다.
②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패널을 깨끗이 닦는다.
③ 신문지 위에 패널을 올려놓고 젯소로 2∼3번 도장한다.
④ 페인트를 물과 섞은 후 롤러를 이용해 여러 번 칠한다.
⑤ 목공용 본드로 패널과 몰딩을 벽에 붙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