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950

주방 데코 아이디어


BY wisdom77 2010-04-13

주방 데코 아이디어
그릇과 작은 소품이 많은 주방은 체계적으로 수납하지 않으면 쉽게 어질러진다. 북홀더나 서랍함, 바구니 등의 값싼 소품을 이용해 공간을 쉽게 시스템화하는 데코 아이디어.

basic rule 작은 수납 소품을 적극 활용한다
그릇장이나 싱크대 안에 많은 주방 소품들을 수납하기 위해서는 바구니나 문구함 등을 활용할 것. 그릇장에 바구니를 한두 개 넣어 공간을 분류하면 작은 소품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다. 또한 싱크대 문짝이나 왜건 등에 철제 바구니나 작은 수납함을 놓으면 공간의 활용도가 높아진다.

 

basic rule 서랍은 칸을 나누어 수납한다
수납이 목적인 서랍 속이 오히려 수납이 안 되기 일쑤다. 수납해야 하는 물건은 많고 칸이 나뉘어 있지 않아 서랍 안에서 물건들이 흐트러지기 쉽다. 따라서 작은 소품을 넣어두는 서랍에는 작은 상자나 칸막이를 놓아 공간을 작게 분류한다. 좁은 서랍이라도 칸을 만들면 수납이 편리하고 물건이 섞이지 않아 원하는 물건을 바로바로 찾을 수 있다.

 

basic rule 벽면을 기능적인 공간으로 살린다
비어 있는 벽면이나 구석진 공간에 벽걸이이나 선반을 활용해 센스를 발휘할 수 있다. 벽면에 예쁜 수납을 하고 싶다면 다용도 수납 선반이나 행어 등을 걸어 수납한다. 벽을 이용할 경우에는 많은 것들을 수납하는 기능성보다는 장식적인 요소를 강조해 수납하는 것이 보기 좋다.

 

basic rule 집안에 있는 소품을 이용한다
집안을 둘러보면 바스켓이나 와인랙, 빈병, 밀폐용기 등 수없이 많은 소품들이 놓여져 있다. 집안에 있는 소품으로 수납하면 경제적으로나 공간적으로 효과적인 수납을 할 수 있다. 이때 소품들을 같이 포개거나 두 세 개씩 놓아두어야 장식적인 효과도 높일 수 있다.

 

basic rule 사각 지대를 찾아 수납을 완성한다
주방을 깨끗하고 보기 좋게 하는 건 첨단 주방 가구나 조명이 아니라 구석구석 수납의 사각지대를 찾아 집을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는 센스다. 싱크대 위에 갖가지 양념통과 레서피들이 여기저기 널려 있으면 집안이 어수선해 보인다. 따라서 필수품이지만 예쁜지 않은 소품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싱크대 안이나 문짝, 틈새에 바구니 등을 활용해 수납하는 것이 좋다.

 

basic rule 감각적인 수납 소품을 활용한다
집안에 들어와 바로 보이는 공간은 감각이 돋보이는 소품을 활용해 수납하는 것이 좋다. 감각적인 디자인 소품을 활용하면 반듯하게 수납하지 않고 다소 정리가 안 되도 멋진 공간으로 보여진다. 스틸 소재의 마그넷 레일이나 철제 사물함 등 유행하는 소품이나 가구가 제안하는 수납 아이디어를 잘만 따라해도 정리의 달인처럼 보여질 수 있다.

 

basic rule 같은 사이즈의 아이템을 모아둔다
주방에서 쓰는 접시와 그릇, 용기 등은 사이즈와 모양이 제각각이다. 이렇게 다양한 그릇들을 보관할 때는 먼저 접시와 볼, 용기 등을 아이템별로 나눈 다음 같은 사이즈끼리 차곡차곡 쌓는다. 그런 다음 크기가 달라 하나씩 남는 것들은 모양에 따라 장식용으로 쓸 것인지 보이지 않는 곳에 둘 것인지 정해 어울리는 공간에 놓아 장식과 수납이 적절히 어울리도록 수납한다.



 

1. 커트러리를 담아 둔 미니 서랍함
손님용으로 준비한 커트러리 세트를 싱크대 서랍에 그냥 넣어두면 움직여서 흐트러지기 쉽다. 이럴 때 문구점에서 파는 미니 서랍함을 장식장에 넣은 다음 서랍 안에서는 잘 정리되지 않던 물건들을 나누어 담아 정리한다.

 

2. 플라스틱 바구니로 정리한 서랍
천원숍에서 5백원에 구입한 사각 플라스틱 바구니는 서랍 정리의 일등 공신. 여러 개의 바구니를 서랍에 딱 맞춰 놓고 바구니에 포크나 잼 등을 나눠 담으면 깨끗이 정리돼 서랍 열기가 즐거워진다.

 

3. 벽 전체를 수납공간으로 만든 네트
주방의 한쪽 벽에 마트에서 1천5백원에 판매하는 네트를 길게 붙인다. 물건을 수납할 때는 네트 위에 S자 고리를 걸어 팬이나 바구니 등을 걸면 된다. 네트를 달 때는 벽에 못을 박아 걸고 그 위에 고리가 달린 바구니를 마트에서 구입해서 걸면 된다.

 

4. 장식장 효과를 살린 3개의 선반
선반은 보기와 달리 수납할 수 있는 양이 많다. 선반 세개를 일렬로 나열해서 달아도 되지만 살짝 엇갈리게 달면 높이가 있는 소품도 수납할 수 있어 좋다. 사이즈를 정해 목공소에서 선반을 맞춘 다음 겉에 원하는 컬러의 페인트를 두번 정도 칠한다. 화사한 컬러의 선반으로 주방 인테리어까지 할 수 있는 아이디어.

 

5. 붙여서 정리하는 마그넷 레일
싱크대 옆의 벽면에 마그넷 레일을 붙여두면 요리 레서피나 조리도구를 붙일 수 있다. 장식적인 효과를 더할 수 있는 수납 방식. 이 제품은 이케아 제품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2만8천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6. 수저꽂이로 변신한 스틸 행어
꽃을 담는 스틸 행어를 벽에 걸어 수저꽂이로 활용한 아이디어. 벽에 같은 모양의 행어를 2개 정도 걸어 한쪽에는 숟가락을 넣고 한쪽에는 화분을 담으면 식탁 분위기를 화사하게 만든다. 벽에 행어를 바로 걸 수도 있지만 작은 수납걸이를 이용하면 다른 소품들도 수납할 수 있어 좋다.

 

7. 냅킨·잡지꽂이로 활용한 와인랙
잘 사용하지 않는 와인랙이 있다면 요리잡지나 매트 등을 말아 끼워 보관해보자. 와인 병까지 끼울 수 있는 공간이라 두꺼운 소품을 쉽게 수납할 수 있고 꺼내 쓰기도 편한 간단 수납법.

 

8. 접시꽂이로 변신한 북홀더
책꽂이에 놓는 북홀더를 수납장에 넣어 책 대신 접시를 꽂은 아이디어. 접시를 쌓아놓는 것보다 꺼내 쓰기 편리하다. 옆에는 플라스틱 바구니를 놓아 냅킨이나 음료수, 소스 등을 담아놓으면 저렴하게 그릇이 정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