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925

소재별 가방 관리법


BY wisdom77 2010-04-20

 
1 . 천연가죽
가장 기본적인 더러움 제거법은 약간에 수분을 가진 손수건으로 때가탄 부분을 문질러 줍니다. 표면에 붙은 먼지들과 얼룩을 닦아낸 다음마른 수건으로 다시 한번 닦아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눈이나 비에 젖었을 때 그냥 내버려두면 가죽이 변질되고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즉시 마른 수건으로 닦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린 후 전용가죽크림을 묻힌 헝겊으로 고루 닦습니다. 집에 있는 콜드크림으로 대체할수 있지만 고가의 천연가죽이라면 전용크림이 가죽의 모공을 막지않고 오랫동안 새것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가죽이 젖었다고 직사광선이나 불에 쬐어 말리면 가죽이 볼품없이 쪼그라들므로 조심하십시오.
 
 
 
 
 
 
2 . 인조가죽
 
인조 가죽은 폴리에스테르와 아크릴 등의 합성섬유로 만들어 기름에 약하므로 오히려 드라이 클리닝을 하면 재질이 떨어질 염려가 있어 세제를 푼 미지근한 물에 살살 흔들어 세탁하기도 하지만 가장 확실하고 간단 한 방법은 마트에 파는 천원짜리 라이터 기름한병이면 거의 해결이 됩니다. 더러움이나 얼룩이 생겼을때 라이터 기름을 마른 수건에 묻혀 살살 닦아주면 가장 깨끗해집니다.
 
 
 
 
 
 
3 . 세무, 스웨이드
 
세무나 스웨이드는 가죽의 뒷면(fresh side)을 가공처리하여 만든 가죽으로 작은 솜털이 일어난듯한 느낌때문에 가죽전용크리너를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자주 전용솔로 한방향으로 살살 빗질해 준후 고무지우개로 문지르는 방법을 사용하면 심한 더러움이 타는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손때가 묻을수록 정이 가는 소재라 심한 얼룩이 아닌 이상 세탁소에 드라이크리닝을 맡길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보관시에는 통풍이 잘되는 소재의 천으로 감싸 보관하십시오.
 
 
 
 
 
 
4 . 쟈가드, 니트, 천소재
옷을 만드는 옷감과 같은 소재이므로 중성세제에 살살 빨아주면 됩니다.얼룩이 묻었을 경우 그 부분에 중성세제를 조금 묻혀둔후 젖은 수건으로 문질러 주면 깨끗해집니다. 단 , 천연가죽이나 천연모피류가 부자재로 사용되었을 경우 조심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명품은 고가의 제품이므로 관리 보존도 중요합니다.

 가죽제품의 경우
새 제품을 사용하시기 전에 무색의가죽용크림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보통 아무렇지않게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인해 가죽 표면이 먼지, 오염, 상처, 등
이 쉽게 생길 수 있으므로 가죽을 보호하기 위해서 한번 쯤은 손질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주의 사항 : BAG 종류에 따라서는 가공이 안되어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광택크림을 사용하시면 얼룩이 생기게 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일론제품의 경우
새 제품을 사용하시기 전에 건조한 BAG의 표면 위에서부터 방수용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충분히 건조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표면의 오염, 비로 인해 얼룩을 방지하며 상당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소재별 간단한 손질방법

 가죽
일반적인 가죽제품의 경우에는, 가죽전용 크리너 , 크림을 사용하셔야합니다.
오염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천 " 면, 오래된 T셔츠등 " 에 크리너 ,
크림 적당량으로 염된 부분을 닦아 주시면 됩니다.
오염된 부분이 깨끗하게 되었을 때 광택용 천을 이용하여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주의 사항 : 반짝이는 가죽제품이나 부드러운 가죽제품은
크리너을 잘못 사용하시면 얼룩이 지거나 기존의 색상하고 달라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위의 두제품의 경우에는 반짝이는 가죽전용 크리너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나일론
물에 적신 천을 우선은 잘 짜서 물기를 없애 BAG전체를 잘 닦아 줍니다.
오염이 눈에 띄는 정도라면 중성세제" 식기용 " 한방울 정도를 칫솔에 묻혀
 오염된 부분을 문질러 물기를 없앤 천을 이용해 중성세제가 남지 않게 잘 닦아줍니다.
손질이 끝난 후, 건조시 꼭 그늘진 곳에서 건조하셔야합니다.
위의 손질방법을 통하여 반복하시면 깨끗하게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에나멜
에나멜만이 가지고있는 특징의 광택을 보존하기위해서는 사용한 후 건조시키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안의 가죽에 금이 생기거나 색상의 변화가 있으므로 한달 한번정도
에나멜전용 크림을 사용하여 깨끗이 손질을 하시면 오랜동안 사용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주의 사항 : 부주의로 제품에 심한 상처가생기면
 고칠 방법이없으므로 주의 하셔야합니다.

 모피
보통은 헤어고무를 이용하여 결 방향으로 먼지를 털어줍니다.
오염이 되어있을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에 천을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