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13

스테인리스 스틸 팬관리하는 방법


BY 아이핑크 2010-05-08

코팅 팬과 달리 스테인리스 스틸 팬은 조리 과정에서 음식이 눌어붙기 쉽고, 미숙한 주부의 경우 음식과 함께 팬을 동시에 태워버리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해야 스테인리스 스틸 팬을 잘 쓸 수 있을까.

○처음에는 따뜻한 물에 주방 세재와 식초를 넉넉히 풀어 닦아요

스테인리스 스틸 팬은 구입 직후 바로 세척해 제조 및 유통 과정에서 묻을 수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어느 정도 길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CJ LION 주방세제 브랜드 매니저인 이장혁 씨는 “따뜻한 물에 주방 세제와 식초를 넉넉히 풀어 부드러운 스펀지에 적신 뒤 팬 전체를 세심히 닦는 작업이 처음에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마지막에 거품을 헹궈낼 때도 더운 물을 사용하는 게 좋다. 여기에 물을 붓고, 식초를 2∼3방울 떨어 뜨려 끓이는 과정을 더하면 추후 색이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얼룩의 종류마다 다른 걸로 닦아야 해요

먼저 설거지를 한 뒤 건조하는 과정에서 남는 물 얼룩은 설거지 직후 마른 행주를 이용해 닦는다.

다음은 무지갯빛이나 보랏빛으로 남는 얼룩. 꼭 닦아낼 필요는 없지만 찜찜하게 생각되면 식초를 사용해 제거한다. 희뿌연 얼룩의 경우에는 식초로 반드시 닦아 낸다.

마지막으로 팬 자체의 광택까지 잃게 하는 묵은 때는 소다로 해결한다. 소다 녹인 물을 넣어 30분 정도 삶으면 광택이 다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