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756

돼지고기의 영양과 구입요령


BY 아이핑크 2010-05-08

돼지고기의 영양과 효능

돼지고기의 칼로리는 다소 높지만 , 쇠고기나 닭고기에 비해 리놀산등 불포화 지방산 비율이 높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습니다. 그리고 돼지고기는, 비타민 B1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내 에너지로 쓰이는 영양소에는, 단백질, 지방질, 당질이 있으며, 이 중, 당질이 에너지로 바뀔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비타민 B1입니다. B1는 당질이 분해될 때 조효소 역할을 하므로, B1가 부족하면, 당질이 분해되지 않아, 젖산등의 피로 물질이 쌓입니다. 이것이 이른바 「피로」의 원인입니다. 우리는 에너지의 대부분을 주식인 쌀의 탄수화물, 즉 당분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에, 건강유지를 위해 비타민 B1는, 몹시 중요합니다. 당질은 몸 뿐만이 아니라 , 뇌의 에너지원이기도 하기 때문에, 비타민 B1가 부족하면 , 신경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게 되어, 집중력의 저하, 건망증 등의 증상이 일어납니다. 비타민 B1의 성인 1일의 필요량은 1.1~1.3㎎입니다. 돼지고기라면 약 120g로 1일의 필요량이 채워집니다. 비타민 B1는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이고, 돼지고기로 충분히 섭취합시다.


 

돼지고기의 보존 방법

돼지고기는 쇠고기에 비해 보존성이 떨어지므로 얇게 다진 고기 등은 빨리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남는 양이 있으면, 밀봉하여 냉동이나 특선실에서 보존합니다. 냉장 보존 기간은 슬라이스는 3일, 블록으로 5일 정도입니다. 「쇠고기는 밖으로부터 , 돼지고기는 안으로부터 변질된다」라고 말해집니다. 냉동하는 경우 , 냉동고의 온도는 마이너스 15℃이하, 가능하면 18℃이하에 보존하는 것이 좋습니니다. 품질의 저하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 냉동 보존 기간은 1개월 정도가 기준입니다.

「블록육의 냉동」·블록육은, 어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냉동에는 그다지 향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냉동하는 경우는 , 5cm정도의 두께에 잘라 , 빈틈없이 랩을 걸쳐 , 알루미늄 호일등으로 싸고 나서 냉동 팩에 넣어 보존합니다. 사용하기 쉬운 크기로 분리해 보존용 팩에 채워 냉동합니다. 사용할 때는 , 언 채로 익힙니다.

 

구입의 포인트 

고기를 맛있게 먹기 위한 제일 단계는 , 좋은 원료육의 선택입니다. 육질이 좋고 , 신선한 것을 분별하는 포인트를 몸에 익힙시다.

 

좋은 가게의 선택하는 방법

좋은 점포의 조건은, 상품의 회전이 빠르고, 품명이나 가격의 표시가 알기 쉽고, 청결하며 가격이 적당하고, 상품 지식이 풍부한 것 등을 들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점포에서, 어느 기간 , 같은 부위의 고기를 구입해보면, 고기의 가격이나 맛이 일정하면 원료육 구매가 확실하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장육의 고기품질이 고르지 않으면, 구입처가 안정되지 않고 , 각각의 부위가 품귀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 점포별로 산지나 구입처가 다르므로 , 여러 점포를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돼지고기의 품질의 구분방법

돼지고기를 선택할 때는, 고기와 지방의 질을 봅니다. 돼지고기는 비육 기간이 표준화 되어있기 때문에, 고기에 의한 차이는 별로 없지만, 고기의 색은 약간 회색을 띤 희미한 핑크색의 광택이 있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선도가 떨어지면 회색이 강해집니다. 그리고, 고기의 표면이 치밀하고 결이 좋고, 단면이 매끈매끈한 것을 선택합시다.

그리고, 부위별로 육색이 다르며 , 운동량이 많은 부위는 지방이 적은 살코기육이 됩니다. 로스 등 비계와 살코기가 층을 이루고 있는 부위는, 지방색이 백색 또는 유백색으로 적당히 끈기가 있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 정상적인 점포에서는 로스육을 보면, 이 지방의 두께가 6~7mm정도로 정형되어 있습니다. 지방은 본래 2cm정도 있습니다만 , 이 지방의 두께로 중량이 바뀌어 오기 때문입니다. 돼지고기로 지방이 노란 것은, 육질이 뒤떨어지고 맛이 덜합니다. 살코기와 지방의 경계선이 뚜렷한 것은, 신선합니다.


 

식육의 구입시의 주의점

신선함의 기준은 , 표면이 변색하고 있지 않는 것 , 드립(고기로부터 스며 나오는 액체) 이 적은 것. 쇠고기나 돼지고기는, 비계가 유백색이나 백색으로 , 윤기가 있는 것이 신선합니다. 유통기한 등의 표시에도 주의합시다. 쇼핑중에 고기의 온도가 오르지 않게, 식육은 쇼핑중 마지막에 구입하여, 곧바로 집에가서 냉장고로 보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