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012

관절염일때 우리몸에 좋은음식들


BY 파란하늘 2015-03-20







■ 관절염일때 우리몸에 좋은음식들

관절염의 종류는 100여 가지로 매우 다양하며 그 원인과 증세도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누구나 찾아올 수 있는 증세이므로 평소에 관절을 잘 관리하여 관절염에 걸리지 않게 주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개 관절염은 관절에 무리가 가거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혹은 노화현상에 의해 뼈가 변형되었을 때 나타난다. 아픔의 강도는 다양하며 견디지 못할만큼 아픈 경우도 있다. 평소 가벼운 운동으로 관절을 단련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


1.장어구이 (관절염을 예방,치료한다)

예로부터 자양강장제로 먹어온 장어는 체력을 강화하고 영양가 또한 풍부해 현대에도 귀한 생선류로 꼽힌다. 중국에서는 류머티즘이나 신경통,관절염등에 장어가 좋다고 하여 고급요리로 친다. 장어의 지방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몸의 생기를 왕성하게 해 준다. 평소 장어를 즐겨 먹으면 관절염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장어의 독특한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은 조리할 때 맛술을 조금 넣거나 생강이나 마늘 등 향신료를 사용하면 향과 맛이 부드러워져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2.토란찜질 (통증을 가라앉힌다)

관절이 붓고 열이 나며 통증이 있을 때 토란과 생강을 갈아서 밀가루와 섞은 찜질약으로 아픈 부위를 찜질한다. 찜질하는 방법은 찜질약을 거즈 위에 손바닥 두께로 바른 후 그 위에 거즈를 한 겹 더 덮고 아픈 부위에 붙인다. 찜질약이 마르면 다시 갈아서 붙인다. 토란은 해열 작용을 하며 어혈을 풀어 주기도 하여 관절염 외에 복막염, 늑막염, 편도선염, 신경통, 치통에도 효과가 있다. 단, 자극이 강하므로 피부가 약할 때는 주의한다.


3.게찜질 (부기를 가라앉힌다)

게는 몸을 식혀 주는 작용이 뛰어나 열이 있고 통증이 심할 때 찜질하면 열이 식고 아픔이 가신다. 살아 있는 싱싱한 게를 골라 등딱지,호흡기,모래주머니 등을 떼고, 발 끝도 깨끗이 손질한 다음 잘게 토막 내어 분마기에 넣고 곱게 빻는다. 빻은 게살을 거즈에 두껍게 펴 바르고 얇은 거즈 한 장을 그 위에 덮어 아픈 부위에 붙인다. 이렇게 여러 번 찜질하면 관절염 증세가 진정되고 부기도 가라앉는다. 단, 게를 식용으로 먹는 것은 피한다.


4.제비꽃즙찜질 (진통 효과가 뛰어나다)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흔히 볼수 있는 들꽃으로 오랑캐꽃이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타박상이나 관절염 증세가 있을 때 제비꽃을 소금으로 문질러서 그 즙을 아픈 부위에 붙이면 잘 듣는다고 전해지고 있다. 관절이 아플 때는 말린 질경이와 섞어 만든 즙으로 찜질하면 진통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잘 말린 질경 이와 제비꽃을 같은 분량으로 넣고 물의 분량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그 즙을 거즈나 천에 적셔 통증을 느끼는 관절 부위에 찜질한다. 즙이 뜨거울 때 해야 효과가 있다. 단, 급성 화농성 관절염일 때는 온습포를 피한다.


5. 꽃송이버섯 효소 발효현미버섯 (진통효과 및 관절염예방)

발효현미버섯은 무농약 우렁이쌀 현미강과 꽃송이버섯을 식물성 유산균과 혼합하여 발효한 자연식품이다. 천기누설 방송에 퇴행성관절염을 극복한 사례가 소개 되었는데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꽃송이 버섯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쌀겨에 들어있는 이노시톨과 페놀, 감마오리자놀을 발효시키게 되면 이런 성분들이 우리몸에 흡수가 잘돼서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참고해보세요

 http://me2.do/FVgMwZ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