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379

후라이팬,도마 관리


BY 아줌마 2000-10-01

◈ 후라이팬 닦기

1. 후라이팬을 가스렌지에 올려놓고 소금을 한 주먹넣어 태우세요 그리고 불을 줄이고 신문이나 휴지로 닦으면 묵은때나 기름때도 깨끗하게 싸악 닦이거든요. 소금을 꼭 달구어서 해야해요. 그렇지 않으면 닦으면서 후라이팬 코팅이 다 벗겨지든요.(사파이어)

2. 후라이펜이 뜨거울때 소주나 정종으로 닦아보세요. 아주 깨끗해져요.(나그네)

3. 후라이팬에 생선을 튀겨먹고나면 생선비린내가 많이나서 다른요리하실때 짜증나시죠? 후라이팬을 뜨겁게달구어서 소금으로 닦아내면 찌든때는 물론 생선냄새까지 모두없어진답니다.(김옥순)

4. 옥순님 좋은 생각이시네요. 알려주신 소금이용 방법 한번 해봐야겠어요. 저는 프라이팬 생선냄새 제거때 먼저 휴지로 닦아낸 다음 먹다남은 소주를 이용하거든요 번거로울것 같지만 냄새제거도 되고 바닥에 눌러붙은 찌꺼기 처리도 잘됩니다. 그리고 프라이팬에 미열이 약간 남아있을때 소주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알캥이)

5. - 프라이펜을 달군뒤소주를 부어보세요.소금으로 닦으면 손상된다. - 석쇠에 식초를 바르고 생선을 구우면 늘어 붙지 않는다. - 달걀지단 부칠때 식초를 약간 넣으면 잘 펴지고 찢어 지지않는다. - 가스렌지 기름때는 귤껍질 로 닦으면 깨끗해 진다.

◈ 도마 닦기

1. 애들이 라면을 좋아해서 버리는 라면 봉지로 한번더 사용해 보았죠. 어묵이나 햄등 기름기가 많은 식품은 도마위에 라면 봉지를 뜯어 펼쳐 놓고 칼로 썬 다음 딱지로 접어서 휴지통에 버린다. 도마도 깨끗하고, 딱지 접기를 하여 버리면 부피도 줄어서 일석 삼조라고 할까요. 물론 응용도 가능하죠, 우리집에서는요, 물오징어를 가끔씩 삶아 도마에서 써는데, 오징어의 붉은 물이 많이 들거던요, 그때는 좀더 큰 과자 봉지를 쓰죠. 그리고 김치국물도 도마를 박박 문질러도 금방 없어지지는 않 죠, 큰 봉지를 펼쳐서 쓰고 씻어서 말려서 쓰면 좋아요. 봉지의 안쪽은 호일같으니까 위생적으로도 안심이죠.

2. 또다른 방법인데요. 저는 과자종이대신 우유팩을 사용해요. 빈 팩을 씻어 펼친후 그 위에 스면 좋아요. 저희는 1주일에 한번씩 재활용을 하는데, 펼친 우유팩을 도마옆에 세워놓고 하나씩 써요. 그리고 파,양파등 무른 채소가들어가는 요리나 도마가잠깐 필요로 하는 요리는 도마없이 팩만 씽크대에 놓고 쓰면 편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