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59

삼색오징어 고像掠맛


BY 아줌마 2000-10-16



- 주재료 : 오징어 1, 당근 약간, 시금치 약간, 계란 1, 구운 김 반장, 어묵 꼬치 나무

1. 오징어는 배를 갈라서 내장을 빼낸다음, 다리 떼어 내고, 삿갓 부분은 자른다.
오징어 바깥쪽의 껍질은 칼등으로 긁어서 떼어낸다.
오징어의 배 안쪽에 칼 자국을 사선으로 마구 마구 낸다. 사선이 마름모 모양이 나오도록 방향을 바꾸어 다른 방향에서도 사선을 낸다.

2. 당근은 채썬 다음 소금으로 약간 간한다.
조금뒤 보자기로 물기를 제거한 뒤 참기름으로 무쳐 놓는다.

3. 시금치는 파랗게 데쳐서 소금과 참기름으로 무쳐 놓는다.

4. 계란은 흰자, 노른자 합해서 직사각 모양의 지단을 부쳐 놓는다.

5. 물을 끓여서 오징어를 데친다. 이때 너무 오래 데치지 말고 넣어서 이리저리 돌렸다가 건져 낸다.
물이 너무 팔팔 끓을때 오징어를 데치면 오징어거 오그라들기 때문에 주의한다.

6. 오징어에 있는 물기를 없앤다.
오징어의 칼집이 없는 쪽에 구운 김을 놓은다. 그러면 김이 찰싹 달라붙는다.
여기에 계란 지단 부친것을 놓고, 당근 무친것, 시금치 무친것을 김밥 말때 처럼 가지런히 놓는다.

7. 김밥말듯이 오징어를 말면 되는데, 삿갓부분 자른 곳부터 말아 나간다.

8. 끝에 꼬지로 바를 꿰듯이 꿰어 놓는다.

9. 프라이팬에 고추장 1큰술, 케첩 1큰술, 생강즙 약간 하여 개어 놓고, 오징어가 어느정도 모양이 잡혔으면 프라이팬에서 굴리면 양념을 묻혀 준다. 이때 불은 약하게 해서 데칠때 약간 덜익은 상태를 익혀 준다.

10. 식은후, 오징어를 꼬지를 뺀다음 자른다.

제가 자세히 설명하느라 복잡하게 썼는데,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그리고, 접시에 담아 놓으면 모양이 너무너무 화려해요. 먹기가 아까울 정도 라니까요.
그런데, 고추장, 케첩으로 양념을 하시지 마시고 어느 정도 틀이 잡힌후, 꼬지를 뺀 다음 잘라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더 좋을 것 같았어요.
너무너무 예쁘니까 꼭 한번씩 들 활용하세요

(신윈희의 요리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