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786

처방전 이래서 2장 받아야 합니다.


BY konkang 2002-04-26

처방전을 왜 2장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처방전 2장 발생 근거)
의약분업 시행을 준비하면서 의·약계, 병원, 정부,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환자 알권리 확보를 위해 합의한 사항으로(99.5.10) 의료법에 명시되어 있다. <의료법 제15조 제2항> "의사 또는 치과의사는 환자에게 처방전을 교부하는 때에는 3부를 작성하여 환자에게 2부를 교부하고 그 1부는 보존하여야 한다."
의약분업이 시행된 2000년 7월부터 처방전 2장 발행에 따른 추가비용을 의료수가에 반영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처방전이 왜 2장 필요할까요?)
처방이 '공개'되기 때문에 의사들은 처방을 하기 전에 의학적·경제적으로 최선의 처방인지를 한번 더 생각하게 됩니다.
환자의 진료정보가 의사들간에 제대로 공유되지 않고 있는 현실에서 환자 의 처방내역은 환자 진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자신에게 처방된 약제의 내용을 알게 됨으로써 자신의 질병을 더 잘 알게 되고,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게 됩니다(self-help).약제에 의한 부작용이 발생할 때 환자가 보관하고 있는 처방전은 부작용의 원인을 밝히는 데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방전 2장 발행은 환자의 알권리 확대를 통해 의약품 오남용 방지 및 의약품 적정사용, 의약서비스 질의 향상이라는 의약분업의 취지를 달성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