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99

변비


BY dosl 2003-07-13

잘 먹고, 잘 자고, 잘 배설하는 것이 건강의 3대 원칙이라고 한다. 사실 이 중 어느 것 하나라도 빠지면 건강을 유지하기가 힘들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예부터 우리 식생활은 주식인 현미와 야채 중심의 반찬으로 되어 있어서 한 입에 50번 이상 씹고 마음의 긴장을 풀면 시원한 배설감을 맛볼 수 있다.

변비는 장 속에서 음식물의 수분이 이상 흡수 현상을 일으켜 나타나는 것이다. 배설이 잘 되지 않으면 장 속에 머물러 있던 유해물질이 혈액 속에 흡수되어 여러 가지 장 기관에 악영향을 준다. 급성변비는 음식물과 생활 변화, 흥분․불안․긴장 등 정신적 요소가 일으킨 감정적 변비이다.

우리가 우려하며 주의해야 할 것은 만성변비이다. 서양 의학에서는 대개 변비치료로 설사제를 사용하는데, 좋은 치료법이 아니다. 양호한 효과를 얻으려면 복식호흡을 하고 복부 근육 운동을 하며 섬유질이 포함된 음식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음용재료]
다시마, 감자, 호도, 고구마, 사과, 검은깨, 경명차, 국화, 꽃다지, 나팔꽃, 냉초, 당근, 당귀, 마늘, 무, 무화과 나무, 민들레, 복숭아 나무, 산앵두나무, 삼, 생강, 시금치, 쑥, 앵두나무, 인삼, 잣나무, 장어, 찔레나무, 참깨, 콩, 탱자나무, 호두나무, 호박, 가물치, 꽃, 닭, 미역

[한방재료]
결명자, 육종용, 알로에, 피마자


변비, 수면불안증, 배변을 부드럽게


결명자
결명자 20g에 대황 2~4g에 대황 2~4g을 함께 넣고 달인 다음 꿀을 넣어 물을 마시듯 때때로 복용한다. 단, 설사가 잦은 사람이나 저혈압이 있는 사람은 결명자가 맞지 않는다.

육종용
날마다 육종용 15g, 당귀 12g, 생지황, 백작약, 삼씨 각 9g을 끓여 놀고 물처럼 마시면 대변이 원활해지는 효험을 볼 수 있다.

알로에
만성 변비로 기력이 떨어지고 피부마저 까칠해진 사람은 갱의환이라는 처방으로 증상을 다스리면 좋다.
노회 21g, 주사 15g을 곱게 가루낸 뒤 술을 약간 붓고 반죽해서 0.3g 가량 되는 알약으로 빚어 둔다. 하루에 한 두 번, 식사 사이에 열 두서너 알씩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된다.

변비와 수면불안증을 함께 앓는 경우에 특히 효과가 크다. 알로에는 적은 불량으로도 변비를 고칠 수 있으니 너무 많이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임신 중이서가 아이에게 젖을 먹이는 산모는 될 수 있는 대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만성위염이나 소화불량으로 음식물을 먹는 것이 고생스러울 때 좋은 약이 된다.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아 낸 알로에를 3~4㎝ 크기로 썬 다음 설탕 100g과 소주 1000㎖를 넣고 공기가 안 들어가도록 마개를 닫아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둔다. 두 달쯤 지났을 때 건더기를 건져내고 술만 걸러두고 하루에 두 번 정도, 소주잔으로 한잔씩 빈속에 마시면 위장병, 신경통, 류머티즘, 변비, 불면증 등에 두루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소화성 궤양이나 궤양으로 출혈이 있을 때는 먹지 말아야 한다.

피마자
변비에는 피마자유와 벌꿀을 반반씩 섞은 다음 뜨겁게하여 조금씩 자주 마시면 낫는다.

다시마
다시마는 장에 필요한 여러 가지 균이 자라도록 돕는 역할을 하여 장을 튼튼하게 만들기 때문에 배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

복용법
변비나 치질로 자주 고생하는 사람은 다시마를 입속에 넣고 녹이듯이 빨거나 한 잔 가량 되는 물에 다시마를 하룻밤 담가 두었다가 다음날 아침에 마시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이때 식사할 때마다 다시마를 먹으면 훨씬 더 빨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자
한방에서는 감자가 혈액을 맑게 하고 기운을 늘려 주며, 뱃속을 든든하게 하고 소화기관을 튼튼히 한다고 알려져 왔다. 감자는 철분, 칼륨 및 마그네슘 같은 중요한 무기성분과 비타민 C를 비롯하여 비타민 B 복합체를 골고루 가지고 있다. 특히 감자생즙은 장 속에 오래 머물러 있는 숙변을 제거해 준다.

복용법
먹을 분량의 감자를 껍질을 벗겨낸 후 한입크기로 썰어 믹서기에 넣고 간 다음 거즈로 즙을 짜서 마신다.
※ 단 오래두면 색이 변하므로 먹을만큼만 만든다.

호도
호도는 몸을 윤택하게 하고 강정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이는 흡수가 잘 되는 양질의 식물성 지방이 60%나 함유되어 있고, 단백질의 함량도 돼지고기의 두배에 이르기 때문이다. 또한 장을 매끄럽게 해주는 작용도 뛰어나서 변비나 치질에도 효과적이다.

복용법
호도에 볶은 검은깨를 섞어서 차로 만들어 먹거나 아니면 입이 심심할 때마다 수시로 호두알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구마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성분이 특히 풍부하며, 또 산화작용을 늦추는 물질이 들어 있고 피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물질도 함유하고 있다. 식물성 섬유 가운데 고구마의 식물 섬유가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 특히 고구마의 풍부한 섬유질은 대변을 원활히 보게 하므로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특히 좋으며 그 줄기는 더 뛰어난 효과가 있다.

복용법
고구마를 껍질째 쪄서 껍질도 함께 먹는다. (껍질에 들어있는 미네랄은 당분의 이상발효를 억제해 준다)

※ 단 고구마의 주성분은 전분이므로 비만증인 사람이나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을 앓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사과
사과의 주요 성분은 탄수화물과 유기산, 그리고 펙틴이다. 특히 펙틴은 채소의 섬유질과 같이 장의 운동을 자극하는 정장 작용을 하며, 장의 벽에 젤리 모양의 벽을 만들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고 장 안의 이상 발효도 방지한다. 따라서 이런 여러 가지 이유로 사과가 변비에 좋은 것이다.

복용법
사과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강판에 갈아 즙을 내서 마시거나 껍질째 그냥 먹어도 좋다.
※ 새벽에 마시는 것이 좋다.

검은깨
깨중에서 검은깨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질,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한 식품으로, 위장을 매끄럽게 하는 작용도 뛰어나다.

검은깨죽 만들기
1. 검은깨와 현미를 여러번 헹궈낸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볶는다.
2. 물기를 뺀 검은깨와 현미를 믹서에 넣고 물 한컵을 붓고 곱게 간 다음 체에 걸러 즙을 받는다.
3. 냄비에 검은깨즙과 물 9컵을 섞어 주걱으로 고루 저으면서 센불에서 끓이다가 걸쭉해지면 불을 줄여 더 끓인다.

감자
감자생즙 15~20g정도를 1회분 기준으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경명차
잎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습관성)

국화
온포기 또는 꽃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꽃다지
열매 8~1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나팔꽃
나팔꽃 씨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냉초
온포기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당귀
뿌리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또는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여성에게 뛰어난 약재이다.

당근
당근 당근 25~30g을 1회분 기준으로 생즙을 내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또는 생식 한다.

마늘
주침해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무 생즙 80~100g을 1회분 기준으로 2~3회씩 1주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무화과나무
잎 4~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하거나 익은 열매를 10일정도 생식한다.

민들레
온포기 또는 뿌리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생즙을 내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복숭아나무
씨껍질 벗긴 알맹이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산앵두나무
산앵두나무 씨껍질을 벗긴 알맹이 4~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살구나무
씨껍질을 벗긴 알맹이 3~4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식 4~5일 복용한다. 복용 중에 황기, 황금, 칡, 쇠붙이 도구를 금한다.


씨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생강
덩이뿌리 3~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시금치
온포기 30~35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평소에 국을 끓여 많은 양을 장복해도 좋다.


온포기 3~4g을 1회분 기준으로 생즙을 내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알로에
알로에 주침해서 1일 2회씩 1주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앵두나무
씨껍질 벗긴 알맹이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해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오이
오이 씨 12~15g을 1회분 기준으로 1일 2회씩 4~5일 생식한다.

인삼
뿌리 25~3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해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복용 중에 복령, 쇠붙이 도구를 금한다. 고혈압 증세가 있으면 신중히 사용한다.

잣나무
잣송이를 주침해서 1일 2~3회씩 4~5일 공복에 복용한다.

마늘
주침해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무 생즙 80~100g을 1회분 기준으로 2~3회씩 1주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