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아이는 6살 여자 아이입니다.
아이가 겉으론 활발하고 활동적인데가 고집 세고 개성이 강한 편이지만,알고보면 마음이 여린 아이지요.
얘가 젤로 좋아하는건 놀이터에서 뛰어노는 것(3시간이 지나도 가자고 하면 울고 안 간다고 합니다)과 책 읽기(혼자서 1시간 이상 조용히 책만 볼때도 있습니다)입니다.
지금은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데,담임 선생님이 좀 생각없이 말하여 아이에게 가끔 상처를 주고,제가 좋게 얘기하면 언제난 핑계만 대기 일수라, 2학기부터는 다른 유치원을 보내려고 합니다.7살부터 유치원을 보내려다가 좀 더 일찍 옮기려구요.
그런데 어떤 유치원을 보내야 할지 결정을 못 내리고 있어요.물론 엄마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유치원은 지금 당장 들어갈 수가 없구요,대기자로 올려놓아서 하루라도 빨리 유치원으로 옮기려구요.
여러분께서 의견 좀 말씀해주시겠어요?
A 유치원은 학교 가기전 학교에 가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생활지도와 학습지도를 엄격하게 한다고 합니다.그래서 이 유치원 나온 아이들이 학교가서 적응이 빠르다고 합니다.
제가 이 유치원은 가보았는데,원장이 좀 깐깐하고 드세보여서 좀 그랬습니다.
B 유치원은 A 유치원과 정반대예요.
분위기가 자유롭고 모든 것을 아이들 자율에 맡깁니다.
영역별 방이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여 할 수 있고,각 반 별로 모이는 시간은 일정 시간 뿐인데,그 시간엔 아이들이 토의를 통해 주제를 미리 결정하고 선생님이 그것에 대해 수업준비를 한다고 합니다.아이들은 무척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 유치원은 종교단체에서 하는 유치원입니다.
사실 C유치원과 D유치원에 대해선 잘 모릅니다.
아는 사람 중에 C 유치원에 다니는 사람은 없지만,거기 갔다와본 엄마들 말로는,일단 건물 내가 밝아서 좋고 선생님들이 좋아보인다는 얘기뿐입니다.
D 유치원은 대학교에서 하는 유치원인데,그 학교 학생들이 실습나와 참관 수업을 하고 평가내지 토의를 하기 때문에, 선생님들이 수업을 성의있게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이 유치원은 점심도 안 주고 다른 유치원에 비해 1시간 30분이나 일찍 끝나기 때문에 점심 먹고 오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내던 엄마들은 힘들어 한다고 합니다.
저는 첨엔 B 유치원을 염두에 두고 있었는데,아이들을 자율적으로 키운다는데에 좋다는 엄마들도 있지만,너무 자율에 맡기다가 규율이 정해진 학교에 가서 적응하기가 힘들다고 다른 엄마들은 그러고,A 유치원을 생각하면,초등학교 저학년때 좀 적응 잘 하고 공부 좀 낫다고해서 평생 그런거 아닌데 뭘,하고 생각하면,B 유치원에 자꾸 쏠리구요.
가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조만간 가볼 예정임),D 유치원도 너무 일찍 끝나는거 아니면 무난할거 같은데,둘째 아이가 아직 10개월밖에 안 되어서 제가 좀 힘들 것 같고...(그래도 좋으면 보내야 하긴 한데)
여러분 같으면 어느 유치원에 보내고 싶으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