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민속연주단에 재직하고 있는 김수연 명창의 판소리 완창 앨범이다.
타고난 음악성으로 전국 판소리 명창 대회인 전주대사습놀이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한 인물로 고 박초월 선생의 문하에서 소리를 배웠다.
소리의 특징인 애원성(슬픈 감정을 표현하는 소리 발성법)을 잘 표현하는 명창으로
현재도 활발히 연주 활동 및 후진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본 앨범은 심청가 완창 앨범으로 4장의 낱장 음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장식음의 처리가 일품으로 힘도 있으며, 애절한 한의 정서가 짙게 배어있는
그의 목소리를 많은 창자들은 부러워 하고 있다.
항상 전문 소리꾼으로 남으려는 그의 열정과 고뇌를 엿볼 수도 있는 음반으로
구성력 또한 치밀하게 제작된 완성도 높은 음반이다.
* 이 창본(唱本)에 수록된 가사와 아니리 용어는 호남지방(湖南地方)의 방언(方言)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가창자의 음운 현산으로 창본과 다르게 소리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심청가 사설집 전문
이것은 인간문화재 5호 보유자인 성창순님의 심청가 사설집 전문입니다.
<아니리>
산천(山川)에 올라가, 깊이 파고 안장(安葬)한 후, 평토제(平土祭)를 지낼적에,
심봉사가 이십후(二十後), 안맹인(眼盲人)으로, 그전글이 또한 문장(文章)이라.
축문(祝文)을 지어 외는데,
「차호부인(嗟乎夫人) 차호부인(嗟乎夫人), 요차요조(邀此窈窕) 숙녀혜(淑女兮)요.
행불구혜(行不苟兮) 고인(古人)이라.
기백년지(幾百年之) 해로(偕老)터니 홀연몰혜(忽然沒兮) 언귀(焉歸)요,
유치자이(遺稚子而) 영서혜(永逝兮)여, 저걸 어이 길러내어,
누삼삼이(淚森森而) 칠금혜(漆襟兮)여, 진한 눈물 피가 되고,
심경경(沈耿耿)이 소허하여, 살길이 바이없네.
<진양조=진계면>
주과포혜(酒菓哺醯) 박전(薄奠)하나, 만사(萬事)를 모두잊고, 많이 먹고 돌아가오.
무덤을 검쳐 안고, 아이고 여보 마누라, 날 버리고 어디 가오.
마누라는 나를 잊고 북망산천(北邙山川) 들어가, 송죽(松竹)으로 울을 삼고,
두견(杜鵑)이 벗이 되니, 나를 잊고 누웠으나, 내 신세를 어이하리.
노이무처(老而無妻) 환부(鰥夫)라니, 사궁중(四宮中)에 첫 머리요,
아들없고 눈 못보니, 몇가지 궁(窮) 이 되단 말가. 무덤을 검쳐 안고, 내려 둥굴 치 둥굴며,
함께 죽기로만 작정을 한다.
심청가 - 심봉사 함께 죽기로 작정하는데-여섯번째 대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