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연 심청가 - 가사국립국악원 민속연주단에 재직하고 있는 김수연 명창의 판소리 완창 앨범이다. 타고난 음악성으로 전국 판소리 명창 대회인 전주대사습놀이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한 인물로 고 박초월 선생의 문하에서 소리를 배웠다.
소리의 특징인 애원성(슬픈 감정을 표현하는 소리 발성법)을 잘 표현하는 명창으로
현재도 활발히 연주 활동 및 후진 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본 앨범은 심청가 완창 앨범으로 4장의 낱장 음반으로 이루어져 있다.
장식음의 처리가 일품으로 힘도 있으며, 애절한 한의 정서가 짙게 배어있는
그의 목소리를 많은 창자들은 부러워 하고 있다.
항상 전문 소리꾼으로 남으려는 그의 열정과 고뇌를 엿볼 수도 있는 음반으로
구성력 또한 치밀하게 제작된 완성도 높은 음반이다. * 이 창본(唱本)에 수록된 가사와 아니리 용어는 호남지방(湖南地方)의 방언(方言)을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가창자의 음운 현산으로 창본과 다르게 소리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심청가 사설집 전문 이것은 인간문화재 5호 보유자인 성창순님의 심청가 사설집 전문입니다. <아니리> 동네 사람들이 모여들어, 여보 봉사님, 죽은 사람 따라가면, 저 어린 자식을, 어쩌시려 하오.
어서 어서 가옵시다. 심봉사 하릴없어, 역군(役軍)들께 붙들려, 집으로 돌아 올제,
동인(洞人) 들께 백배치하(百倍致賀), 하직(下直)하고, <중머리=계면> 집이라고 들어오니, 부엌은 적막(寂寞)하고, 방안은 휑 비었는데,
심봉사 실성발광(失性發光), 미치는데, 얼싸덜싸 춤도 추고, 하하 웃어도 보며,
지팡막대 흩어 짚고, 이웃집 찾아가서, 여보시오 부인님네, 우리 마누라 여기 왔소.
아무리 부르고 다녀도, 종적(踪迹)이 바이없네. 집으로 돌아 와서,
부엌을 굽어 보며, 여보 마누라 마누라. 방으로 들어 가서, 쑥내향기(香氣) 피워 놓고,
마누라를 부르면서, 통곡으로 울음울제,
그때에 귀덕어미 아이를 안고 돌아와서 여보시오 봉사님,
이애를 보더라도, 그만 진정 하시오.
거, 귀덕어민가. 이리 주소 어디 보세. 종종 와서 젖 좀 주소.
귀덕어미는 건너 가고, 아이 안고 자탄할제, 강보(襁褓)에 싸인 자식은,
배가 고파 울음을 우니, 아가 우지말아, 내새끼야. 너의 모친 먼데 갔다.
낙양동촌(洛陽東村) 이화정(梨花亭)에, 숙낭자(淑娘子)를 보러 갔다.
죽상체루(竹上涕淚) 오신 혼백(魂魄), 이비부인(二 妃夫人) 보러 갔다.
가는 날은 안다만은, 오마는 날은, 모르겠다. 우지마라 우지마라.
너도 너의 모친이, 죽은 줄을 알고 우느냐. 배가고파 울음을 우느냐.
강목수생(剛木水生)이로구나. 내가 젖을 두고, 안주느냐. 그져 응아 응아. 심봉사 화가 나서, 안았던 아이를, 방바닥에다 미닫치며, 죽어라 썩죽어라.
네 팔자가, 얼마나 좋으면, 초칠 안에 어미를, 잃어야. 너 죽으면, 나도 죽고 나 죽어면, 너도 못 살리라. 아이를 다시 안고, 아이고 내새끼야. 어서어서 날이 새면, 젖을 얻어 먹여주마. 우지마라 내 새기야.
심청가 - 동네 사람들이 심봉사 만류하는데-일곱번째 대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