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82

임신중 다이어트 괜찮은가???


BY 최재일 2007-12-18

임신 중 다이어트??




임신 중에는 무조건 먹고 싶은 대로 먹으면 좋은 것일까요?


하루하루가 다이어트의 연속인 한 아가씨가 임신 중인 언니에게 이런 얘기를 하더군요.

“언닌 정말 좋겠다. 이제 임신했으니까 마음대로 먹을 수 있잖아. 나도 결혼해서 아기만 가지면 지금 못 먹은 것까지 실컷 먹을 거야!”

이 얘기를 보면 지금의 날씬한 몸매가 과연 결혼하고 아기를 낳은 뒤에도 유지될 수 있을 지 정말 의문스럽습니다.

일생동안 여자의 몸매를 가장 결정적으로 좌우하는 것은 아마 출산일 것입니다. 출산을 한 뒤 몸매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몸매가 더욱 여성스럽고 아름답게 변할 수도 있고, 또 몸매가 완전히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산후 다이어트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산후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려면 임신 다이어트부터 제대로 해야 합니다. 임신 중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산후 다이어트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칼로리’보다는 ‘영양’에 초점을 맞춰라!


아기를 위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라는 것은 말 그대로 ‘영양’을 섭취하라는 얘기지 ‘칼로리’를 무조건 늘리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칼슘, 철분, 단백질을 중심으로 아기에게 좋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균형 있는 식사, 이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임신 중에는 몸무게가 10~12킬로그램 정도 늘어나는 게 정상입니다. 만일 15킬로그램 이상 늘어나면 칼로리 과다섭취거나 운동부족이라는 신호입니다. 살이 많이 찌면 임신중독증으로 아기와 산모가 모두 위험할 뿐만 아니라 출산 후에는 몸매 회복이 더디고 힘들어집니다. 특히 평소에 애써 외면했던 초콜릿이나 인스턴트식품은 절대 금물! 칼로리만 높아 몸만 불릴 뿐 아기한테는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대신 견과류, 채소, 유제품, 주스와 같이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좋은 영양식을 매일 조금씩 섭취하고, 식사량은 임신 전과 같게 합니다. 물론 지나친 간식 역시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