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대한 절망이 없이는 삶에 대한 희망도 없다.
--알베르 카뮈--
알베르 카뮈(1913~1960) 프랑스.작가.저널리스트.철학자.
주아브 보병연대에서 복무하던 아버지와 문맹이며 청각장애인인 스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알제에서 아주 가난하게 살면서 프랑스 중등학교인 리세에 들어가 빈부격차를 뼈저리게 느끼게 된다.
알제리 대학에 입학했으나 폐결핵으로 중퇴를 하고 가정교사,자동차 수리공,기상청 인턴과 같은 잡다한 일을 하였고,
이 무렵 평생의 스승인 장 그르니에를 만나게 됨으로써 전기를 맞이하게 되는데,
아마추어 극단을 주재하며 1935년 플로티누스에 관한 논문으로 철학 학사 학위 과정을 끝낸다.
가난했지만 멋부릴 줄 아는 멋쟁이였으며,운동을 좋아했고,훗날 외모면에서 종종 험프리 보가트에 비교되곤 했다.
프랑스와 알제리 공산당을 오가며 트로츠키주의자로 낙인 찍혀 제명당하게 되며 ,공산당의 교조적 태도를 혐오하게 된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지하에서 '콩바'라는 레지스탕스 조직에 가담하여 나치에 저항하여 활동했고,
연합군이 파리를 해방한 1943년엔 신문의 편집자가 되어 전투 이후를 보도했으며 '콩바'가 상업적인 신문이 되자 사임했다.
그의 철학 중 주목할 만한 것은,그가 '시지푸스 신화'에서 설명하고,'이방인'과 '페스트'와 같은 작품에서 설명한 ,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은 상태,세계의 의미,청순함에 대한 우리의 열망의 결과에 따른 부조리에 대한 사상이다.
'콩트' 사임 후 알게 된 학문적 동반자 장폴 사르트르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어떤 이들은 카뮈가 실존주의자들의 캠프로 굴러 떨어졌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는 그의 에세이 에니그마와 다른 작품들을 통해 그에 대해 이념적 꼬리표를 붙여 분류하는 것을 거부했다.
하지만 그의 사상 중 많은 중요 부분은 실존주의와 깊은 관계가 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1950년 인권 운동에 전력을 다했고,평화주의를 외치고, 사형에 반대하는 저항을 계속했다.
그를 부조리주의 철학자로 여기는 경향이 있지만,'시지푸스의 신화'이후 그는 점차 부조리주의에서 멀어졌다.
연구자들은 카뮈의 사상을 다른 철학자들의 사상과 구별하기 위해,
일반적인 모순을 야기하진 않으나 특정한 경우의 논리적 모순을 야기하는 부조리의 패러독스를 말한다.
카뮈는 자신의 에세이에서 독자에게 행복과 슬픔,어둠과 빛,삶과 죽음과 같은 이원성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그의 목표는,행복이란 무상한 것으로 인간의 상태는 하나의 필멸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그는 병적이지 않게 삶과 행복의 위대한 진가를 반영하면서 이 분석을 해냈고,
신화에서 ,우리는 어떻게 부조리를 경험하고,어떻게 부조리와 함께 살아가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우리의 삶은 여기에 가치를 두는 데 의미를 가져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만약 우리가 ,우리의 삶은 의미가 없고 ,따라서 무가치하다고 받아들이면 ,우린 죽어야 하는가?며 반문하고 있다.(위키백과)
극빈한 가정환경 탓에 영양실조와 폐결핵을 앓는 등 열악한 조건의 소년기를 거친 그가 ,
성실과 열정으로 그것을 극복하고 세계적 작가가 되어 44세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으니 ,바로 알베르 카뮈다.
궁즉통(窮卽通)이란 말이 있다.
절망하면 희망이 있을 것이란 바로 저 말과 같은 뜻일 수 있는데,
물론 요즘 젊은이들의 삶이 고통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얼마나 해 보고 포기를 하는지 의아할 때가 많다.
사실 젊은이들의 삶이 고통스러웠던 것은 최근에 갑자기 나타난 현상은 아니다.
나의 경우 고등학교를 겨우 졸업하고 빈손으로 자수성가를 해 보겠다며 ,뚜렷한 대책도 없이 치열한 생존경쟁에 뛰어들었었다.
무슨 일을 할 줄 아는 것도 없었고,더군다나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한 나에게 있었던 것은 막연한 기대감 뿐이었던지라 번번이 절망적인 상황에 부딪혔다.
하지만 굶어죽을 수는 없었기에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힘든 일이라도 해야 했고,차근차근 나만의 영역을 넓혀왔다.
책장사,신문배달,막노동,사환,목부,기름쟁이,공돌이...
10여 년 간 정말 많은 직업을 전전하다가 겨우 얼마간의 목돈을 손에 쥐고 사업을 해 보겠다고 마음을 먹은 상태에서 결혼을 하고 구멍가게도 시작했다.
참으로 비참했던 시간을 잘 극복하고 겨우 사람답게 살게 됐다고 자부를 하려는 즈음 파경을 맞게 됐고 자살이란 바보짓을 두 번이나 시도했었다.
하지만 그것도 겨우 극복을 하고 보니 또 다른 희망의 싹이 내 것이 돼줘서 새로운 희망을 키우며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다.
그런데 요즘 젊은이들은 당장 먹고 사는 문제 때문에 절망을 한다기보다 ,지금까지처럼 편안하게 살 수 없는 것에 절망하는 건 아닌지 의아스럽기만 하다.
얼마간은 과도기적 혼란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해야 할 정치권에서는 어이없게도 자신들의 밥그릇 챙기기에만 급급하면서 부도수표만 남발하고 있다.
선거철만 되면 부도수표를 남발하고,정작 당선되고 나면 부도처리를 해 버리거나 ,부도날 게 뻔한 어음으로 바꿔주고...
부도날 게 뻔한 수표나 어음에 자신의 표를 팔아넘기기를 거듭하는 한국인들의 심리상태가 심히 우려스럽기만 하다.
수년 전 '안 철수 현상'을 한국인들 스스로 일으키면서 극복에의 희망을 가져 보기도 했었지만,
어렵사리 응했던 안 철수란 인물이 ,정치적 빚이라곤 없다는 호조건을 스스로 방기하고 ,빚구덩이로 스스로 파고 들어서 다시 절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초심을 유지하고 얼마간의 난관을 헤쳐왔더라면 ,지금쯤 당당하게 새정치의 깃발을 달고 단기필마의 기세를 누릴 수 있었을텐데...
역시 그도 그렇고 그런 묵은 틀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이삭줍기나 하는 처량한 신세가 되고 말았다.
개혁,진보 세력이라고 믿었던 야권들까지 기득권층으로 분류되기를 자처하며 보이고 있는 가증스러운 작태는 한심하기 그지없는데,
한국인들은 다시 '안 철수 현상'이전으로 돌아가버렸다.
최악을 막기 위해선 차악을 선택해야 한다는 모리배들의 논리에 휘둘리고 있다 보니 ,
최악이나 차악이나 한국인들은 아예 무시하고 지랄발광들을 하고 있다.
지금 우리 정치권은 박근헤와 김종인의 불통정치가 패권을 쥐고 뒤흔들어대고 있으며,안 철수가 곁에서 하는 일 없이 기다리며 이삭줍기를 하고 있는 꼴이다.
저것들의 짜고 치는 고스톱 판에 부지런히 뒷돈을 대주는 한국인들의 민족성이 과연 세계 최고의 수준이라고 할 수 있을까?
입으로는 열심히 내가 주인인 나라라고 떠들면서 ,정작 주인으로서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겠다면서 종놈들에게 굽실대는 꼴인데...
이게...이게 과연 홍익민족의 진면목이란 말인가?
단군왕검에게 송구스럽기 그지없다.
또한 이런 어른들의 작태를 두 눈 똑바로 뜨고 지켜보고 있는 아이들에게 부끄럽기가 한이 없다.
박근헤가 누구인가?
독립군을 토벌하던 왜국 장교 출신의 다까끼 마사오의 딸이자 ,잠시나마 아비와 함께 유신독재를 펼쳐오던 장본인이다.
김종인이 누구인가?
5.18민주화 투쟁을 총칼과 탱크로 짓밟는데 혁혁한 공을 세워 국회의원 노릇을 해먹던 전두환 꼬붕 잡놈이다.
진박 마케팅이란 어이없는 선거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고,깜냥도 안 되는 것들을 비례대표 후보에 대거 포진시키곤 뜻대로 안 된다고 떼를 쓰고 있다.
그런데 그런 것들에 절절매며 고개를 조아리고 밥그릇만 잃지 않게 해달라고 사정을 해대고 있는 정치꾼들이란 말이다.
안철수?새정치란 말로 포장한 꼼수를 펼치며 여기서 저기서 떨어지는 이삭을 썩은 것도 가리지 않고 주워먹겠다며 어슬렁 거리는 건달이다.
그래서 어쩌라는 거냐며 ,그럼 정치를 하지 말란 거냐며 항의를 하고 싶은 줄 안다.
그래서 난 오래전부터 무소속 선거혁명을 외쳐왔다.
우리들이 직접 인물을 찾아내서 국회에 보내고,키워서 대통령감도 만들고 장관감도 만들어가자는 것이다.
뽑아주고,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하며 노력을 하게끔 만들고 ,잘 따르는 사람들은 다시 뽑아주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가차없이 잘라버리면서 ...
우리들의 뜻이 움직이는 정치권을 조성하는데 능동적으로 기여하자는 것이다.
이런 주장이 있음을 저들이 모를 리 없지만 그들은 콧방귀를 뀌어대고 있을 것이다.
바로 우리들이 안 될 거라는 생각들을 하고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즤들의 양당 논리에 우리들이 꼼짝없이 휘둘리고 있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최악을 막기 위한 차악' 논리에 힘없이 무너져서 즤들의 나눠먹기 식,짜고 치는 고스톱 식 정치논리에 휘둘리고 뒷돈을 대줄 준비를 하고 있음을 잘 알기 때문이다.
현재 1당이고 2당이고 3당이고를 보라.
저게 정치란 말인가?
시정잡배들의 소위 '나와바리 '전쟁과 뭐가 다른가 말이다.
대한민국의 주인으로서 이제 더는 밀릴려야 밀릴 곳도 없을 정도로 궁지에 몰렸다.
선거에 개입해서는 안 되는 공무원인 불통령이 공공연하게 선거에 개입해서 진박 마케팅을 하고 있다.
군사 쿠데타의 앞잡이였고,친일매국노 당의 브레인이었던 추구(醜軀)가 노구를 이끌고 사기와 독단으로 정치를 폭망시키려 하고 있다.
그것들 앞에 하나같이 무릎을 꿇고 성은을 베풀어 줍시사고 부복(俯伏)하고 있는 것들의 꼬라지를 보고도 분개하지 않을 수 있는지?
저것들의 대가리 속엔 한국인들의 안위나 행복 따윈 들어있지 않다는 걸 보고도 ,그것들을 다시 고용하고 싶단 말인가?
나라의 흥망성쇠는 그 구성원들인 민중들의 시민의식과 ,주인정신이 좌우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다음으로 정치인들을 고용하는 데 있어서 얼마나 객관적이고 공명정대한 기준을 세우는가에 달려있지 않을까?
하나같이 썩어 문드러진 친일매국노들 아니면 ,자랑스럽게 남의 말 따윈 듣지 않는다는 철새를 고용해서야 망하지 않는 것이 이상하지 않을까?
위기다.
풍전등화와도 같은 위기란 말이다.
더군다나 불꽃도 시들시들해서 미풍만 불어도 꺼져버릴 위기에 처해있단 말이다.
이제 더는 저것들의 꼼수와 사기행각에 속아넘어가지 말자.
진짜 죽어 봐야,다시 국권을 제국주의자들의 손아귀에 넘겨줘 봐야 정신을 차리겠는가?
우리들,한국인들의 이름으로 빚을 내서 즤들 호주머니만 채워대는 큰 도둑놈들과,
거기 빌붙어 콩고몰을 얻어 먹는 조건으로 한국인들의 눈과 귀를 가리려고 하는 작은 도둑놈들을 더는 뽑지 말자.
그리고 더 늦기 전에 우리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사람들을 키우고 고용해가자.
조금만 더 절망하고 희망을 찾아가겠단 생각을 하고 있다면 곧 큰 화에 닥치게 될 것이다.
여기서 꿈틀거리기라도 하지 않으면 영원히 대한민국이나 한민족의 존재는 세계사에서 사라지고 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