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489

부동산의 폭락은 정해진 미래다.


BY 테무진 2008-07-10

당연하겠지만, 아파트값 떨어집니다.
지금부터 그 큰 흐름에 대햇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주식이 오르고, 부동산이 오르는 것을 보면, 국내의 내부적인 상황도 있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세계 경제의 큰 흐름에서 앞서거니 뒷서거니 하면서 따라가는 경제입니다. 지금 그런 동조화는 수출위주의 경제로 더 경향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런 세계 경제의 큰 흐름을 벗어나 독자적인 현상을 갖을려면 2mb 말대로 7%성장을 한다던지 북한과 통일하는 방법이 있겠지요. 그렇지 않는다면...대한민국은 거의 세계 경제의 흐름을 따라가게 되어있습니다.

세계 경제의 흐름은 지난 10여년동안 '거품'을 키워온 주기였습니다. 분배를 지양하는 노 정권이 그토록 처절하게 아파트값을 내려보려고해도 아파트값은 몇배씩 오르고 경제를 파탄냈다고 하는데 주식도 몇배씩 오르고....그동안 우리나라가 그만큼 경제성장을 해서 주식이 5배 올랐을까요? 

펀더멘털이 좋아졌다 는등 갖은 이유는 다 대지만 주식의 상승은 물가상승율+경제성장율로 보았을때 과도하게 상승한것이 맞습니다. 선진국도 그렇구요. 그렇게 때문에 자동적으로 다시 자기위치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주식의 월봉을 보십시요. 세계 주식 그래프가 어쪄면 쌍둥이같이 거의 비슷합니다.
일부 중국 증권같은 경우에는 특이한 현상을 보이는데 결국 상승하고 하락하는 시기가 조금 다를뿐 거의 같은 양태를 보이지요.

최근의 주식하락은 유럽부터 시작되어, 미국...그러다 마침내 우리나라가 폭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유럽이 30%정도 먼저 빠져서 우니나라도 어쩔수 없구나 생각했는데 역시 우리나라도 빠집니다. 올해 가장 적게 빠지는 나라중에 하나였죠...이렇듯 주식을 보더라도 세계경제 흐름속에서 우리나라른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럼 부동산을 보겠습니다. 부동산 이미 유럽이 20~30% 빠졌습니다. 미국은 더빠졌구요. 그런데 우리나라 10% 빠졌다고 난리가 아닙니다. 결국 빠지게 되어있습니다. 그 수준은 우니라라가 부동산에서 좀더 오버슈팅을 했기때문에 중국이 주식이 반토막 나듯...그런꼴 당할수 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하한선이 30%정도입니다. 30%는 거의 ..... 했다고 봐야합니다. 이미 유럽, 미국이 그렇게 움직이고 있는게 아니라 그러고 있기때문입니다.

이 전제가 틀릴려면 우니라나가 특수한 사항이 있어야합니다. 먼저 주식이 소득수준대비 선진국보다 싸야하는데...황당하게도 서울 30평대 아파트 분양가가 6억정도되니까...우리나라 2만불 국민소득에...맞벌이 해서 4만불, 4000만원이라고 하면 먹지않고 입지않고해서...15년 걸립니다.

선진국 최고 버블때 10이 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전제는 받아들이기 힘들고...
다음 전제는 공급이 부족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미분양 아파트나 매년 30만가구 공급 정책이 있어 선진국보다는 공급량이 많죠.

다음 전제는 7%이상 고공성장이죠. 다음 전제는 인구가 급증하는 경우...암튼 다른 나라에 비해서 떨어지지 말아야할 이유가 찾기가 힘듭니다.

그런데 이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단 하나...기대심리입니다. 그러고 학습효과...부동산 불패에 대한...하지만 이런 심리적 요인은 한번 균형이  깨지기 시작하면 역으로 반대현상이 일어납니다. 지금은 그 시기가 거의 다 온듯합니다. 세계 경제흐름속에서 어쩔수 없는 현상이거든요...

다음은 종합적으로 지금 왜 세계 경제가 꺼구러지는가 간단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이 또한 당연한 현상입니다.

최근 10년간 주식, 부동산이 먼저 비정상적으로 많이 올랐습니다. 거품이죠?! 당연히 제자리로 돌아가야합니다. 자산가치의 제 조정이 필요한거죠. 이 과정에서 세계 메이져들이 돈을 많이 벌었고 다시한번 또 돈 놀이를 하려면 일반 대중들의 돈을 회수해야하는 시점이 도래한겁니다.

메이져들은 주식과 부동산에서 한발빼서 석유로 잠깐 돈을 회수하고...한동안 세계 경제인플레이션과 자산가치 하락을 유도할것입니다. 지금 그런 싸이클에 있는것이구요.

근데 이 현상이 당연하고도 더 심해지기전에 꼭 거쳤어야하는 시점이기에 개인적으로는 환영합니다. 지금과 같은 버블의 시대는 지속될수 없고 지속된다면 미래세대에게 엄청난 짐을 지우는것입니다. 몇년 고생하겠지만 자산가치가 땀흘려 버는 돈을 생각했을때 이해가 되는 수준이 오면 다시 세계경제는 제 갈길을 갈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젊은 이들은 땀흘려 돈벌고 싶은 생각이 들겠죠.

지금까지 두서없는 글을 썼습니다.

결론은 한국의 주식, 부동산 세계의 흐름을 벗어날수 없고 그런 선상에서 주식은 이미 동조화 되었고 특별한 조건이 없다면 부동산은 다음차례입니다. 그리고 이모든 현상이 미래세대를 위해서는 아주 바람직한  현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