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360

학부모 학교 모집


BY 2009-08-27

제 2기 학부모학교 모집


학부모로 산다는 것의 의미, 학부모의 불안은 어디에서 오는지, 아이들과 소통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안적인 삶과 행복이 무엇인지... 지금까지와는 다른, 가슴 뛰는 삶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싶은 모든 학부모님을 초대합니다.


□ 교육 대상
대안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 또는 대안학교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

□ 교육 기간
토요 세미나 과정: 2009년 9월 19일 ~ 12월 12일 (2, 4째 주 토요일)
(이 기간 중 10월 24일~25일 1박 2일 M·T)

□ 교육 형식
100분 강의 / 80분 강의 및 교재 관련 주제 토론

□ 교육 장소
금산간디학교

□ 교육비
30만원(교통비와 식대, 교재비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M·T비를 포함한 가격입니다.)
*교육비 감면 해택 -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분의 경우 관련 자료 제출 시 감면 가능
- 부부가 함께 들을 경우 각각 5만원 할인

□ 모집 기간 및 인원
2009년 8월 23일부터 40여명 선착순 모집 마감

□ 신청 방법
학부모학교 홈페이지 (http://gandhicenter.net ) 에서 신청서 작성 후 교육비를 입금하시면 신청 완료됩니다.
농협(예금주: 숲속마을 작은학교) 301-0019-8285-11
전화 후 입금

□ 교육 일정: 토요일 오후 2시 30분- 5시 30분

□ 교육 내용
9/19
1강 주제 : 학교 철학과 건강교육 / 강사 : 양희규/ 교재 :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가야넷)
2강 자유의 교육 - 간디, 자유인가 구속인가!! / 태영철

9/26
3강 사회적 패러다임과 교육/ 김찬호 / 생애의 발견(인물과사상사)

10/10
4강 사랑의 교육 - 부모의 역할과 대안학교의 교사와 부모의 소통문제 / 양승세 / 독이되는 부모(푸른육아)

10/24,25 (MT)
5강 특강; PET 부모역할훈련 / 이안영/ 부모역할훈련 (양철북)
간디 학부모, 졸업생, 교사와의 만남
6강 부모성교육 - 아이들의 성과 사랑, 학부모는 준비되어 있나? /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

11/14
7강 지혜의 교육 / 홍성훈 / 다중지능혁명(랜덤하우스코리아)

11/28
8강 지혜의 교육 -창의도시를 만들어가는 청소년과 학교 / 조한혜정 / 다시 마을이다(또하나의문화)

12/12
9강 대안적인 삶 -글로벌시대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 / 엄기호 / 아무도 남을 돌보지 마라(낮은산)

□ 강사 소개
김찬호
대학에서 문화인류학과 교육학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학교 바깥 사회단체, 평생학습센터, 문화예술교육기관, 공무원 연수원, 교원연수원 등지에서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청소년교육, 부모교육, 마을 만들기, 한국문화론 등에 대해 강연을 하고 있다. 2001년부터 2004년까지 서울시대안교육센터 부센터장을 역임한 바 있다. <사회를 보는 논리> <도시는 미디어다> <문화의 발견: KTX에서 찜질방까지> <휴대폰이 말하다> <교육의 상상력> 을 썼고, 번역서로 <작은 인간> <학교현장과 계급재생산> <이런 마을에서 살고 싶다> <경계에서 말한다>등이 있다.

양희규
철학을 전공했다. 새로운 교육문화를 만들고자 경남 산청군 외송리 지리산 자락에 간디학교를 세우고 2009년 현재 금산간디학교에서 교장을 맡고 있다. 더불어 간디대학, 숲속마을 작은학교를 통해 문화적인 불복종 운동을 하고 있다.

태영철
간디농장시절부터 지금까지 12년간 간디학교 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수학이 전공이지만 그동안 다양한 교과와 다양한 업무를 맡았으며 지금은 마음공부와 영성교육에 귀기울이고 있다. 그의 교육 철학은 ‘영혼의 뿌리를 만질 때까지 그대여, 아파하라’ 이다.

양승세
일반사회교과 임용고사를 통해 경기도 공립인문계 고등학교에서 3년 근무하고, 이후 간디자유학교, 산청간디고등학교, 산성간디중학교에서 6년 동안 담임교사, 생활교사, 교감, 교사대표 등의 다양한 역할의 교사로 생활하였다. 호주와 필리핀해외이동학습을 학생들과 함께 다녀오고, 국토여행을 기획 운영하는 등의 다양한 체험과 교육과정운영을 경험하였다. 현재 금산간디학교 법인 사무국장으로 재직하면서 금산간디중학교 사회교과수업, 법인사무국과 학교의 협력, 교육분야의 사회적기업관련 업무를 하는 등 교육과 관련한 또 다른 대안을 모색하며 생활하고 있다.

이안영
사회교육과를 전공하고 가족상담으로 석사를 받았다. 성신여고, 숭의 여대 시간 강사 역임, 한국아동발달심리센터 가족상담사와 한국심리상담연구소 효과적인부모역할훈련(P.E.T.) 전문강사 , 이안영아동.가족 상담소 공동소장을 맡고 있다. 논문으로는 <시설거주청소년의 삶의 의미, 신체상, 자존감 및 이타성과 탄력성간의 관계> 2006. 저서로는 <아이를 빛내주는 소중한 말 한마디> 2007. 공저 <내성적인 우리아이 자심감있게 키우기> 2009. 공저 등이 있다.

홍성훈
교육학을 공부했다. 현재 여주대 보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교육정책위원을 맡고 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도덕심리연구실에서 “백범 김구의 지적 계발과정 탐색 : 한 위인의 다중지능 분석보고서”를 공동 연구함으로써 다중지능과 첫 인연을 맺었다. 이후, 큰 딸(홍지현)의 신춘문예 최연소 당선(2007년도 동아일보 희곡 부문)을 계기로 다중지능에 더욱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다중지능은 21세기 교육을 주도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지만, 기존 소개서들은 일반 학부모들이 읽기에는 너무 어렵고 딱딱한 단점이 있다. 이에 누구든 쉽고 재미있게 다중지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펴냈다.

조한혜정
문화 인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또 하나의 문화', '하자센터' 에서 활동하면서 여성문화와 청소년 문화에 대한 실천적 담론들을 생산해 왔다. 현재 연세대 사회학과 문화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 <한국의 여성과 남성>,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 한국의 여성과 남성 2>, 연작 형태의 문화 비평서인 <탈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글 읽기와 삶 읽기1·2·3>, 교육 현장을 다룬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가 있으며, 마거릿 미드의 <세 부족 사회에서의 성과 기질>를 번역했다. 공동 저서로 <누구와 함께 살 것인가>, <가족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마을로>, <왜, 지금, 청소년?>, <탈분단 시대를 열며: 남과 북, 문화 공존을 위한 모색>, <경계에서 말하다>, <인터넷과 아시아의 문화연구> 등이 있다.

엄기호
사회학을 공부하고 문화과에서 박사과정을 시작했다. 2001년부터 3년간 필리핀에 사무실을 둔 국제가톨릭학생운동 아시아.태평양사무국에서 일했다. 월러스틴의 말처럼 “지역적이며 동시에 지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그때 깨달았다. 2004년부터 ‘국제연대 코디네이터’라는 직업을 스스로 개발.성장시켜 왔다. 신자유주의 세계화가 만들어낸 패배주의와 냉소주의와 싸울 때 어떻게 희망의 자리를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우리 사회에 정직한 언어로 전달하는 데 얼마간 책임과 소명이 있다고 생각한다.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하자’ 글로벌학교 팀장, 우리신학연구소 연구위원, 인권연구소 ‘창’의 연구활동가로 일했거나 지금도 하고 있다. <포르노, All Boys Do It>(우리교육, 2000)을 이미 출판했다. 지금은 한국사회의 오래된 공동체에 관한 이야기, 여성이 여성으로 ‘호명’되고 ‘생성’되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 인권의 새로운 쟁점에 대한 이야기, 신자유주의의 아이들과 함께하는 페다고지 등 앞으로의 작업리스트 앞에서 머리를 쥐어뜯으며, 한편 행복해하고 있다.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는 2001년부터 YMCA가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의 성교육·상담 전문기관으로써, ‘서울시 청소년 시설 및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YMCA 사람들이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시설이다.

□ 문의
학부모학교 질의응답 게시판에서 묻고 답하기
담당: 이은혜(010-4782-9328/ 041-752-7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