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679

[봄맞이]=효율적인 대청소 원칙 9가지=


BY buza12345 2008-04-30

 


 

1. 대청소 전에 계획 짜면 훨씬 효율적이에요..

‘날씨도 따뜻한데, 이번 주말에는 대청소 한번 할까?’ 대개는 이렇듯 즉흥적으로 대청소를 시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손에 닿는 대로 청소를 시작하다 보면 끝도 안 나고, 힘은 힘대로 들게 마련이죠... 대청소를 시작하기 전, 대강의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그래야 청소도 신속하게 끝나고 가족들의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지 않거든요..

. 또 시기를 정하는 것도 중요한데, 무조건 날씨가 풀렸다고 대청소를 시작할 게 아니라, 우선 구석구석 묵은 때만 벗겨내고, 집 안팎 먼지는 황사가 지나가고 난 뒤 대대적으로 청소한다든지, 시기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해요..^^.

2. 하루에 다 해치우려고 하지 마세요. 몸살납니다..

마음먹고 대청소를 하자면 하루 만에는 어림도 없어요. 그렇다고 연이어 청소에 매달리다 보면 몸살만 날 뿐이죠..ㅜㅜ
주말별로 계획을 짜거나 혹은 2~3일씩 걸러서 일을 나눠 하는 것도 요령이에요... 이번 주에는 옷장과 아이들 방 정리 및 묵은 빨래와 이불 빨래, 다음주에는 집 안의 생활 폐품과 못 쓰는 가구 버리기, 베란다 정리 및 물청소, 그 다음에는 먼지 청소 및 주방과 욕실의 묵은 때 청소…. 이런 식으로 일의 순서를 정하면, 훨씬 효율적이고 힘도 덜 들어요...

3. 가족들에게 미리 대청소 날짜를 알리세요..혼자하려 하지 마세요..

또 한 가지, 청소를 시작하기 전 가족들에게 미리 알려 도움을 청하거나 아이가 어리다면 집 안에 놀면서 기다릴 만한 공간을 미리 치워두시고. 면역력이 약하고 엄마를 도울 수 없는 어린아이라면 가까운 이웃집 등에 맡기는 것도 방법이죠.

4. 청소 세제와 도구를 미리 준비하세요..

침실, 거실, 욕실, 주방 등 부실별로 필요한 청소도구와 세제가 각각 다르죠..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청소도구와 세제 등을 챙겨보고 부족한 것은 미리 사놓도록 하시고.
평소 욕실이나 주방 등에 필요한 세제와 도구를 늘 배치해놓고 청소할 때마다 활용하면 묵은 때나 곰팡이 등을 한꺼번에 없애느라 고생할 필요가 없어 좋아요.

5. 대청소 전 이불, 커튼 빨기
대청소를 하기 전 침대커버, 이불커버, 커튼 등을 미리 교체하세요... 패브릭류는 교체할 때 먼지가 많이 나므로 청소 첫 단계에 하는 것이 좋더군요. 이불솜과 매트리스는 하루 정도 베란다에 놓아 햇볕을 쪼여 소독하고, 새 이불과 커튼은 청소 마무리 단계에서 교체하시고... 대청소를 하는 김에 옷도 정리하고 못 입는 옷은 버리거나 이웃에 나눠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집 안에 필요 없는 짐을 버리세요..
아무리 청소해도 집 안이 늘 지저분하다면 쓸데없는 물건들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어요..
바로 저희 친정어아 경우가 그런데 뭘 버리시질 못하시니 청소하고나도 티가 안난다는..ㅜㅜ. 대청소를 하기 전에 집 안을 점검해보고. 구석에 처박아놓고 사용하지 않는 소가구나, 안 읽는 책들, 아이가 거들떠보지도 않는 장난감, 욕실이나 베란다에서 굴러다니는 재활용품 등등…. 이런 것부터 싹 치우면 청소하기도 쉽고 실내가 한결 넓어지거든요...

7. 가구 배치를 바꾸고 싶다면 이때가 적기죠!
또 평소 가구 배치를 바꾸고 싶었다면 바로 이때가 적기에요... 바꾸고 싶었던 가구 배치에 대한 구상이 완전히 서 있다면 청소 직전에 바꾼다. 가구 밑 먼지 청소도 한꺼번에 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이죠...

8. 물청소와 찌든 때 벗기기는 맨 마지막에하세요..
먼지 털고 물걸레질하고, 평소 하던 요령대로 대청소를 하면 되는데, 문제는 베란다 물청소와 욕실과 주방의 찌든 때 벗기기. 오랜만에 하는 청소라면 묵은 때를 벗겨내기가 여간 힘든 게 아니다. 미리 세제를 뿌려두거나 물을 뿌려두어 때를 불린 뒤 맨 마지막에 청소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9. 마무리 정리정돈도 중요하다구요..
대청소가 끝나면 마무리 정리를 한하고 새 커튼을 달고, 침실마다 침대커버와 이불커버를 바꿔 씌우세요..
사용했던 세제와 청소도구도 정리하는데, 청소용 세제는 아이들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두고 빗자루, 먼지털이, 걸레 등은 깨끗하게 먼지를 털고 물로 빨아 베란다에서 바싹 말린 뒤 정해진 장소에 잘 보관하세요... 마지막으로 청소 과정에서 나온 빨래를하면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