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4,505

풍수인테리어


BY 평범주부 2013-09-03


풍수인테리어에 앞서 먼저 고려해야할 것은 집의 크기다. 집이 지나치게 크면 사람의 기운이 전해지지 못하는 곳이 생기기 마련이고, 이런 곳에는 음기가 쌓일 수밖에 없다. 너무 높은 담을 피하는 이유도 이와 같다. 다시 말하면 사람의 왕래, 그리고 온기가 전해지는 그런집이 좋다는 뜻이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집안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소품인 액자의 경우, 용과 호랑이와 같은 큰동물보다는 피기 직전의 작은 봉오리가 있는 꽃나무 그림이 좋다. 또 동물이나 화분의 경우지나치게 많거나 커다란 것은 피하자. 이는 집안의 기를 사람보다 그것들이 먼저 빼앗아 간다고 해서 예로부터 금기시해왔다 

 

 풍수인테리어의 기본은 좋은 기는 끌어들이고 나쁜 기는 내보내 집안의 기운을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문과 창문, 벽을 외부의 기가 들어오는 통로라고 보고 가정집의 공간별 풍수인테리어 노하우를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현관은 조명이 밝아야 하며, 사람의 키가 잘리지 않는 거울을 측면에 두는 것이 좋다. 현관에 두꺼비나 코끼리와 같은 조형물로 멋을 낼경우 입이 문 쪽을 향하도록 해야 한다. 거실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소파 옆에 살짝 키가 큰 스탠드를 두면 구석진 곳에 쌓인 음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최근 아파트 인테리어의 추세 중 하나가 발코니의 확장이다. 하지만 이를 풍수상으로 보았을 때는 추천하지 않는다. 발코니는 나쁜 에너지로부터 집안을 보호해 주는 완충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만약 이미 확장이 된 집이라면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중화해 주는 방법을 선택해 보자

 

주부의 공간인 주방의 경우 가스레인지와 싱크대의 거리를 1m 정도로 떨어지게 하고, 식탁은 주방의 입구를 가로막지 않는 방향에 위치하도록 한다.
부부의 공간인 안방 침대는 문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벽에서는 30~40㎝ 거리를 두고 배치하는 것이 좋다. 또 전자 제품은가능한 한 침실에 두지 않는 게 좋은데, 난이나 숯 등으로 전자파를 완화시킬 수 있다.
커튼이나 침대 커버는 너무 화려하지 않고 따뜻한 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다음 아이들의 공간인 공부방의 경우 책상은 문에서 대각선 방향에 놓고, 창문과 등지게 놓거나 벽에 너무 가까이 붙이지 않아야 한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칼이나 장난감 같은 소품 대신 대나무 분재를 두면 마음의 안정을 주는데 효과적이다.

다음은 모든 가족이 이용하는 드레스룸을 보자. 옷은 외부의 에너지를 함께 묻혀 올 수 있기에 옷장에 걸기 전 가급적 먼지를 떨어내고 거는 습관을 기르자. 만약 침실 안쪽에 드레스룸이 딸린 집이라면 문은 잘 닫고, 함께 위치해 있는 화장실의 변기 뚜껑은 늘 닫아 두는 것이 좋다.
이는 건강상의 이유도 있다. 마지막 화장실엔 소금을 두고 정기적으로 갈아 주면 소금 결정이 좋은 에너지를 발산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