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5일-바람.새싹.눈뜨니 봄
우리는 계절의 변화나 눈 또는 비가 오는것을 예감할 수 있을까?
인간의 뇌는 낮은 기온과 몰려오는 구름 같은
자연현상을 종합해 강설을 예측할 수 있게 진화했다.
생존 차원이었다.
스티브 잡스는 이를 잘 알았다.
“우리의 좋은 성과는
공이 ‘있는 곳’을 ‘보면서’
경기하지 않고 공이 ‘움직일’ 방향을
‘생각’하면서 경기한 덕분이다.”
또 기원전 6세기에도 날씨는 돈이었다.
철학자 탈레스가 살던 그리스 동쪽 밀레투스에는 몇 년째 흉년이 들었다.
올리브 수확은 형편없었다.
어느 날 그는 별을 보다 다음 해 대풍년을 예감했다.
그가 날씨 변화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자,
친구들은 “날씨가 밥 먹여주느냐”며 비웃었어요.
그러자 탈레스는 날씨를 이용해 돈을 벌 수 있다고 장담했는데
관천망기법을 통해 지금의 터키에 올리브가 풍년이 들 것으로 예측한다.
그 길로 기름 짜는 기계를 모조리 사들였다.
예측은 맞았고 그는 떼돈을 벌었다.
연거푸 예보가 빗나간 기상청.
유독 노점상, 관광업소의 원성이 빗발친 것도 날씨가 돈이기 때문.
날씨를 팔아 돈을 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동강 물을 팔아먹은 봉이 김선달을 떠올린다고 합니다.
왠 날씨를 돈을 주고 사느냐는 것이지요.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날씨가 곧 돈이라는 생각으로 바뀌면서
날씨경영을 하는 기업들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기상정보 활용은 기술혁신이나 국제 경쟁력 강화에도 필수적이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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