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1,702

뱃살과 요통을 함께 코어운동


BY 뱃살타파! 2012-02-23

아이를 키우면서 한번쯤은 누구나 겪는 요통, 꼭 육아가 아니더라도 성인 인구가 평생 한번 이상 요통을 겪는 빈도가 70-80%로 보고되고 있는 만큼 요통은 흔한 증상이다.


복부와 허리주위의 근육들은 이런 요통을 예방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출산 후 회복되지 않는 뱃살을 잡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근육이기도 하다. 이러한 근육을 강화하는 코어운동은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10분씩이라도 틈틈히 시간을 내서 꾸준히 한다면 요통과 뱃살 뿐 아니라 생리통, 변비와 같은 증상에서도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다만, 운동을 하는 동안 오히려 요통이 심해진다면 무리해서 진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코어 근육에 해당되는 근육들은 주로 몸 안쪽의 경근(經筋)으로 본다. 경근이라 함은 경락이 흐르는 부위에 있는 근육을 말하는데, 떨어져 있는 하나하나의 근육이 아닌 기능단위의 근육을 의미한다. 즉, 코어근육을 강화한다는 것은 기능단위인 몸 안쪽의 ‘기능단위의 경근’을 강화한다는 것으로, 밖에서 흐르고 있는 혈맥과의 원활한 음양의 균형과 소통을 이루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1) 상체 말아 올리기 (10회 1-3세트)

양손으로 머리를 받쳐주고 날개뼈까지 상체를 말아올린다

 _MG_0137.GIF


2) 무릎 들고 상체 말아 올리기 (10회 1-3세트)

두 무릎을 올린 상태에서 상체를 말아올린다


_MG_0141.GIF

 

3) 상체 비틀기 (10회 1-3세트)

상체와 다리를 교차시켜 팔꿈치가 무릎을 향하도록 한다.



_MG_0152.GIF

 

4) 상체 내려가기 (10회 1-3세트)

앉은 상태에서 손은 가슴 앞에 나란히 해주고 골반부터 차례로 아래로 내려간다.

       

_MG_0157.GIF

 

 

글쓴이 송미연 :경희대한방재활의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