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 5,000

직접 만드는 자연 조미료


BY 아줌마 2000-09-30


1. 멸치 가루
잘 마른 멸치의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믹서기에 바짝 간다. 멸치 다시다 대신 사용하는 모든 음식에 대신 넣는다. 멸치 다시다 국물을 내는 경우, 적당한량의 물에 손질한 멸치를 넣고 20분 정도 끓인 후 건져 낸다.

2. 조림 간장
대파 뿌리와 다시마 무를 진간장과 함께 넣고 40분 정도 우려낸다. 내용물을 버리고 요리에 첨가하면 일반 간장을 사용하여 요리하는 것보다 훨씬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3. 표고 버섯 가루
표고 버섯을 같은 요령으로 믹서기에 간다. 버섯의 강한 맛이 느껴지기 때문에 된장 찌게, 야채조림등 찌게나 조림류에 사용하면 좋다.

4. 다시 국물
다시마, 무, 대파, 양파를 적당량의 물에 넣고 25분 간 끓인다. 끓는 중에 불순물이 올라오면 바로 바로 건져 준다. 맑게 나온 다시 국물에 기분 재료와 소금을 넣으면 깔끔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다.

5. 들깨 가루
들깨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나물 무침과 탕류(주로 고기)에 첨가하면 화학 조미료 대신 훌륭한 효과를 낸다. 추어탕이나 부대 찌게에 넣으면 느끼한 맛을 제거해 준다.

6. 참깨 가루
해독 및 보혈기능이 있다.돼지고기, 소고기등 육류용 쌈장에 넣어먹으면 고소하고 담백하다.

7. 콩가루
단백질이 풍부하다. 미숫가루나 콩가루에 넣어 먹으면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8. 다시마 가루
비타민이 풍부하다. 콩나물 밥에 비벼 먹거나 오뎅, 우동등 국물을 끓일 때 넣으면 구수한 맛을 내준다.
.........(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