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ic rule 작은 수납 소품을 적극 활용한다
그릇장이나 싱크대 안에 많은 주방 소품들을 수납하기 위해서는 바구니나 문구함 등을 활용할 것. 그릇장에 바구니를 한두 개 넣어 공간을 분류하면 작은 소품도 깔끔하게 수납할 수 있다. 또한 싱크대 문짝이나 왜건 등에 철제 바구니나 작은 수납함을 놓으면 공간의 활용도가 높아진다.
basic rule 서랍은 칸을 나누어 수납한다
수납이 목적인 서랍 속이 오히려 수납이 안 되기 일쑤다. 수납해야 하는 물건은 많고 칸이 나뉘어 있지 않아 서랍 안에서 물건들이 흐트러지기 쉽다. 따라서 작은 소품을 넣어두는 서랍에는 작은 상자나 칸막이를 놓아 공간을 작게 분류한다. 좁은 서랍이라도 칸을 만들면 수납이 편리하고 물건이 섞이지 않아 원하는 물건을 바로바로 찾을 수 있다.
basic rule 벽면을 기능적인 공간으로 살린다
비어 있는 벽면이나 구석진 공간에 벽걸이이나 선반을 활용해 센스를 발휘할 수 있다. 벽면에 예쁜 수납을 하고 싶다면 다용도 수납 선반이나 행어 등을 걸어 수납한다. 벽을 이용할 경우에는 많은 것들을 수납하는 기능성보다는 장식적인 요소를 강조해 수납하는 것이 보기 좋다.
basic rule 집안에 있는 소품을 이용한다
집안을 둘러보면 바스켓이나 와인랙, 빈병, 밀폐용기 등 수없이 많은 소품들이 놓여져 있다. 집안에 있는 소품으로 수납하면 경제적으로나 공간적으로 효과적인 수납을 할 수 있다. 이때 소품들을 같이 포개거나 두 세 개씩 놓아두어야 장식적인 효과도 높일 수 있다.
basic rule 사각 지대를 찾아 수납을 완성한다
주방을 깨끗하고 보기 좋게 하는 건 첨단 주방 가구나 조명이 아니라 구석구석 수납의 사각지대를 찾아 집을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는 센스다. 싱크대 위에 갖가지 양념통과 레서피들이 여기저기 널려 있으면 집안이 어수선해 보인다. 따라서 필수품이지만 예쁜지 않은 소품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싱크대 안이나 문짝, 틈새에 바구니 등을 활용해 수납하는 것이 좋다.
basic rule 감각적인 수납 소품을 활용한다
집안에 들어와 바로 보이는 공간은 감각이 돋보이는 소품을 활용해 수납하는 것이 좋다. 감각적인 디자인 소품을 활용하면 반듯하게 수납하지 않고 다소 정리가 안 되도 멋진 공간으로 보여진다. 스틸 소재의 마그넷 레일이나 철제 사물함 등 유행하는 소품이나 가구가 제안하는 수납 아이디어를 잘만 따라해도 정리의 달인처럼 보여질 수 있다.
basic rule 같은 사이즈의 아이템을 모아둔다
주방에서 쓰는 접시와 그릇, 용기 등은 사이즈와 모양이 제각각이다. 이렇게 다양한 그릇들을 보관할 때는 먼저 접시와 볼, 용기 등을 아이템별로 나눈 다음 같은 사이즈끼리 차곡차곡 쌓는다. 그런 다음 크기가 달라 하나씩 남는 것들은 모양에 따라 장식용으로 쓸 것인지 보이지 않는 곳에 둘 것인지 정해 어울리는 공간에 놓아 장식과 수납이 적절히 어울리도록 수납한다.